실시간 뉴스



정부, 스마트 전자정부(Smart Gov) 추진


행안부, 스마트 전자정부 추진계획 발표

[구윤희기자] PC에서 주로 활용해온 '전자정부' 시스템이 모바일 등 스마트 플랫폼으로도 확산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맹형규)는 지난해 UN 전자정부 평가 1위를 기록한 한국 전자정부의 위상을 지속하기 위해 '스마트 전자정부(Smart Gov) 추진 계획'을 29일 발표했다.

행안부는 기존 전자정부 서비스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신기술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면서 모바일 기기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국민과 하나되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 전자정부 구현'이라는 비전 아래 ▲세계 최고의 모바일 전자정부 구현 ▲안전하고 따뜻한 사회 구현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스마트워크 활성화 ▲소통 기반 맞춤형 대국민 서비스 제공 ▲기초가 탄탄한 전자정부 인프라 구현 등 5대 의제와 43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행안부는 이에따라 민원24, 홈택스, 국가대표포털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기존 정보시스템을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하고, 이동성과 위치기반 등 모바일 기기 특성을 활용해 지역생활 불편신고 서비스 등 대국민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다.

또 범죄다발지역에 대한 범죄지도를 구축하고 미아·범죄 등 현장상황을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해 신속히 대응하며, 센서 등을 활용해 재난 취약지역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다양한 IT 기술을 활용할 방침이다.

이밖에 스마트워크 활성화, 소통 기반 서비스를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도입, 웹 표준 준수 의무화 등을 통한 전자정부 인프라 확충 등에도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미래 사회는 사회 안전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배려와 나눔의 문화가 확산되며, 양극화 해소를 통한 사회 통합이 이뤄질 것"이라며 "스마트 전자정부 추진을 통해 국가 사회 현안을 해결하고 국민들에게 한층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구윤희기자 yu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스마트 전자정부(Smart Gov)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