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시중 "정통부 해체, 사려깊지 못한 일"


"정부구조개편 시정돼야... 논의 본격화될 것"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18일 제주도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정보통신부를 해체하고 IT 기능을 4개 부처로 쪼갠 것은 잘못된 조직 개편이었다고 말 해 주목된다.

그동안 방송통신위원회 안팎에서 이명박 정부의 정부조직개편에 문제가 있다고 한 적은 있지만, 정통부 해체이후 출범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수장이 직접 말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최시중 위원장은 지식경제부 및 문화체육관광부 등과의 업무 중복에 대한 질문에 대해 "업무영역 문제가 나오면 답답해진다"면서 "정보통신부 기능을 지식경제부, 문화부, 행안부 등으로 사분시켜서 그 분야마다 마찰이 생긴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통신사 CEO 간담회를 하고 나니 지경부가 한다고 하고, 참 어찌할 수 없구나 하는 괴로움을 느낀다"면서 "(지경부 장관도)안 하면 직무유기에 해당된다. 청와대도 IT 콘트롤타워가 없다는 지적에 따라 정보화추진위도 만들고 IT특보도 만들었지만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실무자 선에서 막히니 전혀 작동이 안 되더라"면서 "정부기구개편이 얼마나 어렵다는 걸 알게 됐다. 정부구조개편부터 시정돼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옛 정보통신부가 해체된 데 대해 "참 비효율적으로 됐다. 참 아쉽다"면서 "여러 산업이 세계 정상을 유지하고 있지만, IT의 경우 정말 일으키기 어려운데 그런 헌신의 노력이 우리 대에 와서 잘못된, 조금은 사려깊지 못한 부작용을 남긴 데 대해 아쉬움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시중 위원장은 "지금 정부조직 개편을 하자고 이야기 한다면 이것도 넌센스 아닌가"라면서 "묵묵히 (방통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하면서 몇 년 해보고 정 안되면 정보화특별법 같은 것이나 IT특보와 논의해 공론화되고 의견이 모아지면 (현 정부에서도) 정부조직 개편이 논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시중 "정통부 해체, 사려깊지 못한 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