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집이 곧 병원"…가정 원격의료 시대 보인다


IPTV 등으로 의사와 상담…원격 의료 시범사업 활발

이젠 집에서도 웬만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조금씩 가까워지고 있다.

국내 공공기관들이 유비쿼터스 헬스케어(u헬스) 관련 시범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면서 원격진료 시대가 눈 앞에 다가오고 있다. 일부 건설 업체는 새로 건축하는 아파트에u헬스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만간 환자들은 가정에서 IPTV 등 화상장비를 통해 의사와 상담 할 수 있게 된다. 또 혈압이나 혈당을 잰 후 자동으로 병원 컴퓨터에 보내거나 인터넷을 통해 건강관리를 받아 볼 수 있는 의료서비스들이 확산 되는 추세다.

이처럼 환자가 병원에 가지 않아도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많아질 전망이다.

◆IPTV로 의사와 상담을

현재 방송통신위원회가 진행 중인 IPTV 공공사업 시범 서비스에는 IPTV를 통한 원격 의료 상담 서비스가 포함된다. 이에 따라 11월부터 일부 환자들은 IPTV를 통해 의사를 만나볼 수 있다.

이 시범 서비스의 사업자로 선정된 건강보험심사평가단 및 LG데이콤은 200명의 서비스 대상 환자의 가정과 국립의료원 등 연계 병원들에 네트워크 및 필요 장비들을 설치해 둔 상태다.

11월부터 2개월간 실시되며, 결과에 따라 서비스 대상을 확장될 수 있다.

200명의 환자들은 IPTV를 통해 질병정보 및 병원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또 연계 병원의 의사와 화상 상담도 받아 볼 수 있다.

그 외 비트컴퓨터도 최근 KT와 손잡고 IPTV를 이용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드림케어 TV'를 개시한 바 있다. 사용자들이 디지털 의료기기들로 혈당이나 혈압 등을 재면 이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이 IPTV를 통해 제공된다.

업계 관계자는 "IPTV는 안정된 망과 고해상도 화면으로 PC 등 다른 화상 기기에 비해 월등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집에서 만성질환·치매 관리

현재 포스코 건설은 송도 u시티에 홈 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된 '더 샾 엑스포 아파트'를 건설 중이다. 이 중 1천3 가구에 u헬스 솔루션이 포함될 예정이다. 입주민들은 u헬스 업체 유라클이 제공하는 '리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 기기를 통해 체지방과 혈압, 혈당 등을 측정하면 이 측정치들은 자동으로 유라클 측 서버로 전송된다. 간호사나 영양사 등으로 구성된 리본 서비스 인력들이 이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적절한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해준다.

또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서울대 병원 등 연계 병원의 진료 예약도 해준다. 서비스 일부는 유료다. 일상적 관리가 필요한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 환자들이 주로 이 서비스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유라클은 "향후 들어설 2만가구에도 u헬스 솔루션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u시티 입주민 같은 중산층 이상의 시민들 외에 저소득 층에게도 원격 의료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현재 서울시는 쪽방촌 노인들을 대상으로 원격 의료 서비스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을 통해 서울의 영등포동, 돈의동, 창신동, 남대문, 동자동 등에 거주하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이나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u헬스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 지역에 u헬스 상담센터를 설치해 비트컴퓨터의 원격 의료 기기 제품들을 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하지만 가까운 센터에 오기도 힘든 일부 고위험군 노인들의 가정에는 이 기기들을 직접 설치해 줄 계획이다. 혈당이나 혈압을 재고 환자 상태를 의사가 화상으로 볼 수 있는 통합 측정기기를 제공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저소득층 주민 150명과 치매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시범운영 후 점차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행법 상 '처방' 불가능… "아직 반쪽짜리"

하지만 이 모든 서비스들에 핵심이 빠져있다. 건강관리와 상담서비스를 넘어 의사의 처방과 약물 배송까지 원격으로 이뤄지는 게 u헬스의 핵심이다.

하지만 현행법으로 의사가 화상을 통해 환자에게 처방을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원격 의료 서비스 관련 기술이 완벽하게 갖춰진 상태라도 서비스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현재 보건복지가족부는 이같은 원격 진료 및 처방이 가능해지도록 의료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이번 정기국회에 관련 법안을 통과 시킨다는 목표다.

하지만 이 법안이 통과된다 해도 여전히 제약이 많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산간지역 주민이나 거동이 불편한 환자 등 일부 국민들만 대상으로 원격 진료가 허용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또 이 조차 아직은 불투명한 상태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집이 곧 병원"…가정 원격의료 시대 보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