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GUIDE2]바탕화면에서 바로 보고 바로 쓴다…휴대폰의 새 트렌드 ‘위젯’


터치폰의 바탕화면에 배치되어 편리함을 더한 위젯이 최근 출시되는 애니콜 및 SKY 단말기에 탑재되며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위젯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과거 개최된 각종 컨퍼런스에서 각광 받았는데, 이젠 당시의 예상이 현실화 되고 있는 것이다.

휴대전화에서 사용중인 위젯은 단말기 제조사가 공급하는 것과 이통사가 서비스하는 것, 크게 두 개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어떤 제품이 어떠한 위젯을 지원하는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휴대전화 제조사가 제공하는 위젯

휴대전화에 기본으로 위젯을 탑재한 단말기가 최근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삼성전자의 햅틱, 햅틱2, 옴니아 등에 탑재되는 이 위젯은 휴대폰에 탑재된 전자사전, 지하철노선도, 메모장 등의 갖가지 부가 기능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특징이 있다. 특히 바탕화면에 제공된 갖가지 소프트웨어 단축 버튼을 사용자가 임의로 배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일반 PC의 바탕화면이 사용자에 따라 제각각임을 감안할 때 휴대전화의 바탕화면 역시 향후 개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휴대전화 중 위젯을 지원하는 제품으로는 삼성전자의 햅틱, 햅틱2, 옴니아, 로모폰 등 총 4종과 팬택계열 IM-U310이 있다.

◆이동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위젯

단말기용 위젯은 이통사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KTF가 위젯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공했다. 휴대전화의 바탕화면에 갖가지 위젯(미니)를 배치한 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한 쇼 위젯은 노출되는 콘텐츠의 업데이트 주기를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고, 단말기에 내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증권, 날씨, 뉴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쇼 위젯은 터치스크린 단말기가 시중에 출시되며 사용자가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다.

SKT는 아이토핑이라는 이름의 위젯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이토핑은 일반적인 정보성 콘텐츠를 보는것 외에도 지하철노선도, 게임, 기프트콘 등도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다만 모든 SKT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는 없어 아쉬움이 남는다.

◆실제 사용자 평가

그렇다면 현재 위젯 서비스를 이용중에 있는 사용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 햅틱폰으로 애니콜 자체 위젯을 사용하고 있다는 A씨(33세, 회사원)는 “다른 휴대폰에서 볼 수 없던 기능이라 신기해하면서 쓰고 있는 중이다”며 “생각보다 이용할 수 있는 메뉴가 많기 때문에 이 기능이 없는 휴대폰을 쓰라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햅틱 위젯과 아이토핑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단점이다”고 밝혔다. SKT의 아이토핑을 이용중에 있다는 또 다른 B씨(29세, 회사원)는 “휴대폰에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해야 하는 토핑이 너무 많아 불편한 감도 있지만 기능 자체가 특이한 것이 많아서 쓸만 하다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글 다나와 이진 기자







alert

댓글 쓰기 제목 [GUIDE2]바탕화면에서 바로 보고 바로 쓴다…휴대폰의 새 트렌드 ‘위젯’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샤이니 키, 물오른 아이돌 비주얼
샤이니 키, 물오른 아이돌 비주얼
샤이니 키-재재, 거울 보는 것 같은 착장
샤이니 키-재재, 거울 보는 것 같은 착장
샤이니 키 솔로 정규 3집 컴백, 여름엔 호러다!
샤이니 키 솔로 정규 3집 컴백, 여름엔 호러다!
'빨강머리 키'
'빨강머리 키'
전소미, 핀업 걸 매력
전소미, 핀업 걸 매력
전소미, 마이크로 핫팬츠 블랙 각선미
전소미, 마이크로 핫팬츠 블랙 각선미
전소미, 짜릿한 컴백!
전소미, 짜릿한 컴백!
전소미, 바비인형 S라인
전소미, 바비인형 S라인
'웬즈데이2' 에마 마이어스, 러블리 늑대소녀 이니드
'웬즈데이2' 에마 마이어스, 러블리 늑대소녀 이니드
'웬즈데이2' 제나 오르테가, 세상에서 가장 시크한 하트
'웬즈데이2' 제나 오르테가, 세상에서 가장 시크한 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