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블로그 구독률 1위는 이글루스?...수익모델은 '고민'


 

1인 미디어인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블로그는 이글루스라는 통계가 나왔다.

국내 RSS 리더기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한RSS(www.hanrss.com)의 대표 서성렬씨가 최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소 1명 이상의 구독자를 갖고 있는 2만4천840개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구독자의 18.15%를 이글루스가 차지했다.

뒤를 이어 네이버, 엠파스, 야후, 파란의 블로그가 차지했다.

RSS(RDF Site Summary)란 뉴스나 블로그처럼 업데이트가 자주일어나는 웹사이트 정보를 자동으로 쉽게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관련 소프트웨어(RSS리더)를 설치하고, 해당 인터넷주소를 복사하면 매번 방문하지 않아도 업데이트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한RSS 역시 이런 프로그램. 한RSS리더기에서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구독하는 블로그로 이글루스가 나온 것은 그만큼 이글루스 블로거들이 양질의 정보를 게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블로그 글들을 모아놓은 올블로그에서도 즐겨찾기 톱30중 이글루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블로거가 약 27%를 차지했다.

1년에 1~2만원을 지불하는 설치형 블로그인 테터툴즈에 이어 2위를 차지한 것.

이에대해 이글루스를 인수한 SK커뮤니케이션즈측은 "RSS 리더기로 구독하는 블로그가 활동적이고 영양가있는 블로그인 점을 감안하면, 16만개의 블로그를 가진 이글루스가 양적으로 많은 포털기업 블로그보다 훨씬 인기가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글루스 사업부의 허진영 부장은 "블로그는 교류하는 미디어 속성을 갖고 있어 구독률은 블로그 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척도로 평가받는다"며 "1인 미디어의 힘은 회원수가 아니라 그 안의 콘텐츠"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같은 속성이 오히려 블로그 기반 수익모델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줄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미니홈피처럼 회원수가 중요한 게 아니고, 내가 가입한 포털 블로그보다는 외부 블로그를 찾는 특징이 인터넷 배너광고나 검색광고와는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블로그 구독률 1위는 이글루스?...수익모델은 '고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