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분유 해외 공략⋯작년 수출실적은 '주춤'한 이유


베트남 등 수입품 규제 강화⋯"프리미엄 이미지로 공략 강화"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국내 분유업계가 'K-분유'를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지만, 지난해 수출 실적은 다소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의 자국 산업 보호 정책으로 수입산 분유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다만 업계는 고품질·합리적 가격을 내세운 프리미엄 전략으로 해외 시장 확대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서울 시내 대형마트 분유판매대.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대형마트 분유판매대. [사진=연합뉴스]

6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분유 수출액은 약 6645만 달러(약 975억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7.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8.9% 성장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흐름이다.

특히 캄보디아와 함께 주요 수출국으로 꼽히는 베트남으로의 수출액은 970만 달러(약 142억원)로, 전년 대비 35.3% 급감했다. 베트남 정부가 지난해부터 수입산 분유에 대한 규제를 대폭 강화한 영향이 컸다. 베트남은 2030년까지 자국 유제품 비중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내걸고 있으며, 최근에는 식품 안전에 대한 국가 차원의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법안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36개월 미만 영유아 식품 제조업체는 GMP, HACCP, ISO 등 국제 기준을 의무적으로 적용해야 하며, 업계에서는 통관 지연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분유업계는 해외 시장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는 저출산과 수입 분유 선호 확산으로 시장이 위축되고 있지만, 베트남과 캄보디아 등에서는 한국산 분유가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남양유업은 2007년 캄보디아 수출을 시작해 현재 현지 한국산 분유 시장에서 80~9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지 특화 브랜드 '스타그로우'로 대중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대표 브랜드 '임페리얼XO'를 통해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 중이다. 캄보디아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로 조제분유 수요가 늘고 있고, K-분유가 고품질·합리적 가격으로 인식되며 성장성이 크다는 평가다.

프리미엄 분유 수요가 증가하는 중국과 베트남을 비롯해 캄보디아, 대만, 몽골 등 아시아 주요 국가로 수출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베트남 1위 유통기업 푸타이그룹과 파트너십을 맺고 조제분유 유통망을 확보했다. 자국 산업 보호 정책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 시내 대형마트 분유판매대. [사진=연합뉴스]
중국 수출 제품 앱솔루트 애사락 명작. [사진=매일유업]

매일유업은 중국 수출 비중이 높다. 2007년 영유아 조제분유 '매일 금전명작' 수출을 시작으로 현재는 애사락명작, 매일궁, 우향항렬 등 3개 브랜드와 무유당 분유 '푸얼지아', 조산아 분유 '천얼후이' 등 특수분유 2종을 수출 중이다.

2024년에는 알리바바그룹 헬스케어 자회사인 알리건강을 통해 선천성 대사이상 분유 8종 12개 제품을 중국에 수출했다. 같은 해 하반기에는 아산공장을 추가 등록해 3개 브랜드의 분유 수출이 가능해졌으며, 현재 안송·애페송 등 2개 브랜드를 추가로 수출하고 있다.

일동후디스는 '산양유아식'과 '뉴클래스' 등을 해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베트남 시장을 겨냥해 어린이 균형영양식 '하이키드' 수출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롯데웰푸드도 베트남 특화 분유 브랜드 '뉴본'을 앞세워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수입 분유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저출산 기조가 이어지는 점을 고려하면 장기적인 시장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며 "반면 해외 시장에서는 한국 분유에 대한 품질 신뢰도가 높고 프리미엄 이미지가 이미 형성돼 있어 중장기적으로 판매 확대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K-분유 해외 공략⋯작년 수출실적은 '주춤'한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