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국가 AI 안전 생태계 마스터플랜 의견수렴 간담회 개최


2월 6일 오후 2시 서울 은행회관…국민·전문가 참여 토론

[아이뉴스24 서효빈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인공지능안전연구소와 함께 '(가칭)국가 AI 안전 생태계 조성 마스터플랜' 의견수렴 간담회를 오는 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연다.

과기정통부 로고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로고 [사진=과기정통부]

이번 간담회는 국민이 인공지능(AI)을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 주도 정책 수립이 아닌 국민 참여형 논의를 통해 AI 안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산업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간담회는 국민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심층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며 과기정통부와 TTA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간담회에서는 AI 안전 생태계 조성을 위한 3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발제가 이뤄진다.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AI 안전 △산업 발전을 지원하는 AI 안전 △세계를 선도하는 AI 안전을 주제로 AI안전연구소와 TTA 전문가가 발표에 나선다.

이어 정부 관계자와 산·학·연 전문가, 시민사회 인사가 토론자로 참여해 AI 안전 생태계 조성 방향을 논의한다. 현장에 참석한 일반 시민도 자유롭게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주요 논의 내용은 △국민 중심 AI 안전 확보 방안 △AI 안전 기업 활성화와 유망기업 육성 △AI 안전 기술 개발과 평가, 글로벌 협력 방안이다. AI 전용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개인정보 침해 가능성과 책임 소재 등 안전 이슈도 논의 대상에 포함된다.

과기정통부는 간담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가칭)국가 AI 안전 생태계 조성 마스터플랜'에 반영해 상반기 중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진수 과기정통부 인공지능정책기획관은 "AI 안전은 AI 기본사회와 모두의 AI 구현을 위한 핵심 가치"라며 "국민이 AI를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글로벌 AI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서효빈 기자(x40805@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국가 AI 안전 생태계 마스터플랜 의견수렴 간담회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