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가성비·가심비 모두 챙겼다"⋯NC베이직 '훨훨' [현장]


1년 6개월 만에 매장 30곳 확대⋯지난해 매출 188% '쑥'
1만원대 청바지 등 고품질 입소문⋯SPA 시장 '메기' 역할

[아이뉴스24 진광찬 기자] 맨투맨 9900원·청바지 1만9900원·셔츠 1만9900원⋯.

28일 서울 송파구 NC베이직 NC백화점 송파점에서 한 소비자가 상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진광찬 기자]
28일 서울 송파구 NC베이직 NC백화점 송파점에서 한 소비자가 상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진광찬 기자]

'저렴하지만 품질이 좋다'는 입소문을 탄 이랜드리테일 NC베이직이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 시장에 메기 역할을 하고 있다. 광고·마케팅 가격 거품을 걷어내고, 상품 경쟁력만으로 승부를 보는 전략이 제대로 먹혔다는 평가다.

28일 찾은 서울 NC베이직 송파점에 진열된 상품은 브랜드명처럼 베이직한 라인으로 구성됐다. 브랜드 로고를 걷어내고, 소재 특성이나 고품질을 앞세우며 젊은층부터 중장년층을 아우르는 소비자들이 매장을 찾았다.

이날 이랜드리테일에 따르면 지난해 NC베이직 전체 매출 전년 대비 188.1% 성장했다. 매장 수는 2024년 9월 1호점 오픈 이후 1년 6개월 만에 30곳으로 대폭 늘었다. 올해 역시 기존 매장은 확장하고, 추가 매장을 오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8일 서울 송파구 NC베이직 NC백화점 송파점에서 한 소비자가 상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진광찬 기자]
NC베이직 NC백화점 송파점에 진열된 1만원대 시그니처 데님. [사진=진광찬 기자]

NC베이직은 론칭 직후부터 MZ세대를 중심으로 가성비 브랜드로 화제를 모았다.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맨투맨, 청바지 등 기본 의류들을 1~2만원대로 내놓으면서다. 유니클로나 탑텐 등 다른 SPA 브랜드와 비교해도 가격이 절반 수준인 셈이다.

회사 측은 심리적 저항선을 허무는 가격으로 구매를 이끌고, 좋은 품질이 뒷받침되며 소비자들이 호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소비 트렌드와도 맞물려 있다. 소비자들이 단순히 저렴한 가격을 따지는 '가성비'를 추구했다면, 최근에는 지불한 가격만큼 주관적인 만족감을 뜻하는 '가심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서다. 해당 상품들이 가격만큼이나 품질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충족시켰다는 의미다.

NC베이직의 성공 비결은 고품질 원단 소싱과 자체 생산 시스템이 꼽힌다. 글로벌 원단 소싱 전문가들이 국내를 비롯한 중국 상하이와 광저우, 베트남, 인도, 방글라데시 등지의 원단 공장에서 원사부터 생산 가공까지 전 공정을 통합 관리한다. 국내 유통사 중 해외에 자체 의류 생산 인프라를 보유한 곳은 이랜드가 유일하다.

또 국가 공인 검사소를 통한 품질 인증(KC 검사)을 필수로 진행하며, 별도의 이화학테스트를 통해 기준 품질 이상의 상품만을 입고시키는 엄격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국내 섬유연구소와 베트남 탕콤 섬유 R&D센터를 통해 소재 혁신도 지속하고 있다. 탕콤 섬유 R&D센터는 2009년 이랜드가 베트남 국영기업 탕콤을 인수해 만든 핵심 생산 기지로 이랜드그룹의 패션 생산 노하우가 밀집돼 있다. NC베이직 역시 베트남 탕콤 생산기지에서 상품을 직접 생산하며 물량을 설정, SPA 브랜드 특유의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오랜 노하우가 집약된 고품질을 보증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28일 서울 송파구 NC베이직 NC백화점 송파점에서 한 소비자가 상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진광찬 기자]
NC베이직은 올해 기존 매장을 확장하고, 추가 매장을 오픈하는 등 브랜드를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NC베이직은 26 봄·여름(SS)에도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챙기는 1만원대 청바지와 트레이닝 팬츠 라인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특히 캐주얼웨어 10종으로 시작했으나 최근에는 이너웨어, 벨트, 모자 등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라이프웨어' 브랜드로 나아가고 있다.

이랜드리테일 NC베이직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 소비자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일상에서 자주 입는 모든 카테고리로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랜드그룹 통합 생산 기지를 통해 품질이 검증된 상품을 최단거리 유통으로 공급하는 것이 핵심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진광찬 기자(chan2@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성비·가심비 모두 챙겼다"⋯NC베이직 '훨훨' [현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