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김동현 기자] 헬스케어, 메디컬 전문기업 오픈생활건강이 대형사고 상황에서 꼭 필요한 자동제세동기를 정리한 구매가이드를 28일 공개했다.
자동제세동기는 심실세동이나 심실빈맥으로 심정지가 되어 있는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주어서 심장의 정상리듬을 가져오게 해주는 도구로, 의학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건강 전문몰 오픈생활건강은 자사 생활건강, 의료기기 종합도매몰 '오픈비투비'를 전면 개편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오픈생활건강]](https://image.inews24.com/v1/577fa328fae286.jpg)
사용순서는 전원을 켜고, 상체를 노출시킨 후 패드에 표시된 몸의 위치에 패드를 부착하고 심장리듬을 분석한 뒤 전기충격을 가하는 순서이다.
의료용 제세동기는 의료용으로 누워있는 환자에게 실제로 전기충격을 가할 수 있으며 교육용 제세동기는 전기충격을 전달하는 버튼은 있으나 실제 전기충격이 발생하지 않는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제세동기는 주로 나눔테크, 라디안, 메디아나, 씨유(CU) 네트웍스, 필립스, 하트사인과 스트라이커 CR2, 프레스탄 등이 있다.
나눔테크의 제세동기인 HeartKeeper제품은 국내에서 이미 널리 구비가 된 제품으로 성인과 소아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원버튼 실행 방식을 채택, 성인과 소아가 패드를 공용으로 사용함으로 관리와 편리성이 좋은것이 특징이다.
![건강 전문몰 오픈생활건강은 자사 생활건강, 의료기기 종합도매몰 '오픈비투비'를 전면 개편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오픈생활건강]](https://image.inews24.com/v1/507141d4d6f90e.jpg)
라디안 제세동기는 성인과 소아를 구분하는 전환스위치로 성인·소아 모두 응급 상황 시 대처가 가능하며, 패드 역시 공용으로 사용된다. 제품 전면부 led로 장비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내장메모리를 통해 데이터의 추출 및 분석도 가능하다. BiMos고압스위칭 회로설계로 빠른 충전(8초)을 실현해 보다 신속하게 응급대처가 가능한 상품이다.
메디아나 제세동기는 손잡이와 배터리를 하나로 하는 일체형으로 제품의 실용성을 더하였고, 배터리 장착 시 자동점검이 가능하다. 사용이 간편한 보급형 제세동기로 비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해 무게가 가볍고 음성지원과 각 단계별 LED 가이드를 지원한다.
![건강 전문몰 오픈생활건강은 자사 생활건강, 의료기기 종합도매몰 '오픈비투비'를 전면 개편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오픈생활건강]](https://image.inews24.com/v1/6619391e9fbaeb.jpg)
필립스 제세동기 Hs1은 수입제품으로 필립스의 브랜드 이미지가 영향력이 있어 국내 기업 외 기관들이 많이 찾는 제품이다. 제세동기 패드가 기기 자체에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패드는 성인용과 소아용이 구분돼 있다.
영국제품으로 미국FDA 승인을 받은 하트사인 제세동기는 사용자가 작동하기 쉽고,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제품 보증기간이 8년이며, 배터리와 패드가 사용기간이 같아 4년마다 교체해 유지관리가 편리하다. 또 시각과 음성으로 소생과정을 안내하며, 압박 시 가하는 힘과 속도를 피드백하기도 한다.
![건강 전문몰 오픈생활건강은 자사 생활건강, 의료기기 종합도매몰 '오픈비투비'를 전면 개편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오픈생활건강]](https://image.inews24.com/v1/b3222e7cfc81ed.jpg)
스트라이커 제세동기는 심폐소생술중에도 심전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의료진 개입 없이 자동으로 충격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CPR과 제세동의 간격을 최대 14초 단축해 환자의 생존 확률을 3배 이상 높일 수 있다. 또 CPR 중단 시간을 최소화해 혈액순환을 지속적으로 유지, 생존율을 높인다. 아울러 퀵스텝 전극 패드를 적용해 충격 전달 시간이 최대 35초 더 빠르다.
패드 교체주기도 4년으로 비용절감 효과도 볼 수 있으며 영어와 한글로 2중 언어를 지원한다.
제세동기 보관함은 바닥에 고정하는 스탠드형과 벽에 부착하는 벽걸이형 2가지이며 모두 2중 도난방지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스탠드형은 바닥에 고정해 비상시 찾기 쉽다는 장점이, 벽걸이형은 공간을 작게 차지하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다.
오픈생활건강 관계자는 "요즘 대형사고와 응급상황 발생으로 건설현장, 학교, 병원, 다중이용시설등에서 구매 문의가 부쩍 늘고 있다"며 "자동제세동기를 구매하실 때 참고되도록 제조사별 장단점을 정리하였으니 구매에 도움이 되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픈생활건강은 현재 연초 제세동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세동기 구매 시 보관함을 증정하는'1+1 증정행사'와 '적립금 10%지급 행사' 및 전화주문을 통한 할인행사를 병행하고 있다.
또 패밀리사이트인 사업자 할인몰 '오픈비투비'에서도 경기불황에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드리고자 제세동기 및 병원용 혈압계 40%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동현 기자(rlaehd3657@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