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OSA 런앤그로우 포럼 개최…"AI패권, 데이터 안보 전쟁"


김상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강연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회장 조준희, KOSA)는 28일 서울 삼정호텔에서 ‘제35회 KOSA 런앤그로우 포럼’을 개최했다.

제35회 KOSA 런앤그로우 포럼 현장. [사진=KOSA]
제35회 KOSA 런앤그로우 포럼 현장. [사진=KOSA]

이날 행사에서는 김상배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가 ‘AI시대 데이터 안보 전쟁’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AI 패권 경쟁이 단순한 기술 경쟁을 넘어 정책 차원의 규제 및 담론 경쟁을 형성하며, 나아가 외교 및 안보 경쟁에 이르는 복합적인 국제정치 이슈로 확장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급속한 확산으로 데이터가 국가 경쟁력과 안보에 직결되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기존의 통상 이슈 차원에서 벗어나 ‘신흥 안보’의 관점에서 재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러한 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이 단순한 규제나 방어 논리를 넘어,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자강적 데이터 생태계 구축과 적극적인 데이터 주권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행사에는 국내 주요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기업 대표와 임원진 1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인공지능과 데이터가 국가 안보와 산업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번 포럼은 여행 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선도하는 야놀자의 후원으로 개최됐다. KOSA는 주요 회원사들이 자사의 제품과 솔루션을 홍보하고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후원사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다음 런앤그로우 포럼은 3월 25일에 개최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KOS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KOSA 런앤그로우 포럼 개최…"AI패권, 데이터 안보 전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