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반세기 베스트셀러'의 저력⋯'BMW 3시리즈' 국내 프리미엄 준중형 세단 1위


지난해 국내 6464대 판매하며 경쟁 모델 압도⋯세그먼트 내 부동의 1위 자리 지켜
전 세계 2000만 대 이상 판매⋯프리미엄 브랜드 단일 모델 최초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BMW 3시리즈'가 지난해 국내에서 총 6464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동급 경쟁 모델을 압도하는 실적으로 프리미엄 준중형 세그먼트 1위에 올랐다.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감각적인 디자인, 폭넓은 라인업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아온 점이 이 같은 결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BMW 3시리즈. [사진=BMW 그룹 코리아]
BMW 3시리즈. [사진=BMW 그룹 코리아]

이러한 성과의 기반에는 반세기에 걸쳐 축적된 BMW 3시리즈만의 경쟁력이 자리한다. BMW 3시리즈는 1975년 출시 이후 50여 년 동안 전 세계에서 2000만 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모델로, 이는 프리미엄 브랜드 단일 모델로는 최초이자 현재까지도 유일한 기록이다.

7세대에 걸친 진화를 통해 BMW 브랜드를 대표하는 핵심 모델로 자리 잡은 BMW 3시리즈는 디자인과 기술, 편의 사양 전반에 걸쳐 시대 변화에 맞춰 발전을 이어왔다. 세단은 물론 투어링과 고성능 모델까지 아우르는 다채로운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고객 요구와 라이프 스타일에 대응하며 국내 시장에서 안정적인 판매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BMW 3시리즈. [사진=BMW 그룹 코리아]
BMW 3시리즈 인테리어. [사진=BMW 그룹 코리아]

기본을 지키며 혁신을 거듭해온 50년의 역사

BMW 3시리즈가 반세기 동안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의 기준으로 평가받아 온 배경에는 변하지 않는 기본 원칙과 매 세대마다 이어진 혁신이 공존한다. 출시 초기부터 적용된 노치백 형태의 차체 디자인과 전면 엔진 배치, 후륜구동 기반의 주행 레이아웃은 지금까지도 BMW 3시리즈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핵심 요소다.

1975년 출시된 1세대 모델은 동급 최초로 6기통 엔진을 도입해 날카로운 핸들링과 직관적인 주행 감각으로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제시했다. 2세대 BMW 3시리즈는 브랜드 최초의 컨버터블과 사륜구동 모델(325iX), 디젤 모델(324d)을 선보이는 등 라인업을 대폭 확장했다.

이후 3세대에서는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인 바노스(VANOS)를 최초 적용해 성능과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4세대에서는 BMW 브랜드 최초로 가변형 밸브 리프트 시스템인 밸브트로닉을 도입하고 세단과 투어링 모델에 앞뒤 축에 전달되는 동력을 가변적으로 조절하는 BMW xDrive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기술적 혁신을 이어갔다.

5세대와 6세대에 이르러서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BMW iDrive, 8단 자동변속기,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 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하며 디지털화와 전동화 영역까지 스포츠 세단의 가능성을 확장했다.

BMW 3시리즈. [사진=BMW 그룹 코리아]
BMW 3시리즈 세대 별 모델. [사진=BMW 그룹 코리아]

국내서도 부동의 1위로 BMW 3시리즈 위상 증명

2019년 국내에 출시된 7세대 BMW 3시리즈는 스포티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과 독보적인 주행 성능, 첨단 편의 사양을 바탕으로 출시 이후 현재까지 프리미엄 준중형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해왔다.

2024년에는 7세대 두 번째 부분변경을 거치며 상품성이 한층 강화됐다. 역동성을 강조한 외관 디자인과 함께 기본 모델부터 18인치 휠을 장착해 스포티한 매력을 높였다. 실내에는 송풍구에 조명을 더한 일루미네이티드 에어벤트와 트림별 신규 스티어링 휠 디자인을 도입해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함께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또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를 기본 탑재해 직관적인 조작과 몰입감 있는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BMW 3시리즈. [사진=BMW 그룹 코리아]
BMW 3시리즈 세단과 투어링. [사진=BMW 그룹 코리아]

파워트레인(동력장치) 역시 성능과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가솔린 모델에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엔진이 탑재돼 출력과 연비가 개선됐다. 고성능 모델인 M340i에는 최고출력 392마력의 직렬 6기통 엔진을 적용해 강력한 성능과 높은 효율을 동시에 구현했다.

아울러 가솔린 모델인 320i 세단·투어링, 디젤 모델인 320d 세단·투어링, 320d xDrive 세단에 더해 고성능 모델인 M340i 세단과 M340i xDrive 투어링까지 총 7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돼 다양한 파워트레인과 트림을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한층 확장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반세기 베스트셀러'의 저력⋯'BMW 3시리즈' 국내 프리미엄 준중형 세단 1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