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체계 북부권 포괄 추진


[아이뉴스24 이용민 기자] 충청광역연합은 11일 ‘대도시권 광역교통범위의 충청권 확대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충청권 메가시티 기반 마련을 위한 광역교통체계 정비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연합측은 연구를 통해 특별시, 광역시 위주의 대도시권 범위의 한계를 개선하고 충청권의 주요 도시를 포괄하는 초광역 교통생활권 확대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도시 간 공간계획과 교통계획의 연계발전이 핵심 요소다.

충청권은 북부권 발전축이 수도권으로 쏠리면서 충청권의 성장 동력이 분산되고 있어 기존 대전 중심 기반의 광역교통 확대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11일 충청광역연합 소회의실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범위의 충청권 확대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모습. [사진=충청광역연합]

현행 대도시권 정의는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충청권을 아우르는 핵심 정책 추진에 제약이 있었다.

광역교통범위에 대한 연구는 이러한 구조적 제약을 해소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대도시권 확대에 따른 충청권 발전 파급효과 전망, 광역교통망 신규 사업 발굴 등을 포함한다.

충청광역연합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련 법령 개정 및 광역교통계획 반영을 위한 대정부 건의와 대국민 공감대 확산 활동 등을 적극 펼쳐나갈 계획이다.

연합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충청권이 하나의 거대한 경제생활권을 이루는 현실을 제도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대도시권 범위 확대는 충청권을 초광역권으로 통합하는 유기적인 교통망 구축을 위한 발전 전략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주=이용민 기자(min54659304@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체계 북부권 포괄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