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류영신 기자] 경상남도 함양군이 지역 소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인구 시책 발굴 추진단(이하 발굴 추진단)을 오는 17일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오는 19일까지 함양군 정책 공감 이벤트도 진행한다.
먼저 발굴 추진단은 주민 스스로 인구 감소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해 저출산과 고령화, 청년 유출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발굴 추진단은 3개 분과로 나눠졌다. 3개 분과는 △아이 양육(예비 부모 또는 양육 중인 부모) △청년(18세~49세) △중장년·노년(50세 이상 주민)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생애주기별 인구 시책 전반에 대해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 방식으로 논의한다. 퍼실리테이션 방식은 각자 다른 정보와 이해관계를 지닌 사람들이 서로 존중하는 안전한 분위기에서 의견을 공유하고 관점을 확장하는 소통법이다.
이에 앞서 오는 12일까지 추진단에 참가할 군민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3개 분과 중 하나를 선택해 ‘네이버 폼’에서 접수하거나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함양군청 누리집 ‘군정 소식’을 참고하거나 인구정책과 인구정책 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함양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인구 시책의 수요자인 주민들이 그간 추진한 인구 시책의 문제점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시책을 발굴하는 과정”이라며 “정책 개발에 주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인구 감소 문제에 군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함양군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군정 전반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실제로 체감한 정책을 중심으로 ‘함양군 정책 공감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온라인 기반의 참여형 방식이다. 관심 있는 군민이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는 △문화·체육·관광 △아동·청소년·청년 △노인복지 △농업 등 4개 분야다. 가장 공감되는 정책을 각각 한 개씩 선택하면 된다. 투표는 홍보문에 포함된 QR코드를 스캔해 네이버폼으로 접속해 항목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별도의 절차 없이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투표 기간은 19일까지다. 참여 활성화를 위해 푸짐한 경품도 준비했다. 전체 참여자 중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각 분야에서 최다 득표 정책을 선택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치킨 교환권 10명, 올리브영 상품권 1만원 10명 등 총 20명에게 경품을 지급한다.
함양군은 앞으로도 여러 목소리를 군정에 반영하기 위해 폭넓은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참여 기반의 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함양군 관계자는 “누구나 쉽게 참여해 정책에 대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자리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여러분의 선택이 앞으로의 군정 방향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함양=류영신 기자(ysryu@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