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기도의회-은평구의회 “자치분권 2.0 시대, 의정역량 강화 교류” 한 뜻


은평구의회, 2일 경기도의회 찾아 정책 사례 벤치마킹

[아이뉴스24 정재수 기자] 경기도의회는 2일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가 벤치마킹을 위해 도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최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수원7)과 임채호 사무처장은 이날 도의회 2층 예담채에서 은평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자치분권 2.0 시대 발전 연구모임’ 소속 의원과 관계 공무원 등 17명을 맞이했다.

2일 경기도의회를 방문한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연구단체 위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최 대표의원과 임 사무처장은 정책 역량 강화와 발전 로드맵 마련을 위해 전국 최대 광역의회인 도의회를 찾은 은평구의회 방문단에 도의회 제도와 운영시스템을 설명했다.

임 사무처장은 △정책지원관 정기평가체계 △디지털 의정포털 시스템 △의정 도민참여단 △도민인식조사 △조례시행추진관리단 △AI 기반 예결산 분석지원시스템 △정책지원관 의정활동 지원 역량 강화 등 도의회가 역점 추진 중인 정책들을 공유했다.

방문단은 도의회 수원 광교청사 본회의장과 경기마루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하고 최신 첨단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도 체험했다.

최종현 대표의원은 “경기도의회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활동들이 은평구의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교류가 지방의회의 위상 강화와 실질적 자율성 확보를 위한 연대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채호 사무처장은 “은평구의회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도 활발한 의정활동과 주민참여 기반 정책 실험을 통해 자치분권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며 “이번 교류가 양 의회 간 실질적인 협력과 상호 발전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은평구의회 의원연구단체 대표인 권인경 의원은 “경기도의회가 구축한 체계적인 의정지원시스템과 정책 발굴 사례들이 매우 인상 깊었다”며 “은평구의회도 주민과 더욱 가까운 생활정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송영창 은평구의회 의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이후 지원관 처우 등 해결해야할 과제가 적지 않은 만큼 경기도의회의 우수 선진 사례를 접하고 이를 은평구의회에 접목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은평구의회 ‘자치분권 2.0시대 발전 연구모임은’ 지난 3월부터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경기도의회 방문을 통해 지방의회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공동의 노력에 공감하고 전국 지방의회 간 지식 교류와 정책연대를 한다는 방침이다.

/수원=정재수 기자(jjs3885@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기도의회-은평구의회 “자치분권 2.0 시대, 의정역량 강화 교류” 한 뜻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