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화로보틱스, 세계 최초 '클린룸 클래스1' 인증 획득


협동로봇 HCR-14, 청정도 최고 등급⋯반도체·바이오 생산 환경서 사용 가능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한화로보틱스는 협동로봇 HCR-14가 글로벌 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로부터 클린룸 클래스1 인증을 받았다고 1일 밝혔다. 

세계 최초로 '클린룸 클래스1' 인증 받은 HCR-14. [사진=한화로보틱스]
세계 최초로 '클린룸 클래스1' 인증 받은 HCR-14. [사진=한화로보틱스]

한화에 따르면 협동로봇이 청정도 최고 등급인 클래스1을 획득한 건 세계에서 한화가 처음이다.

클린룸은 공기 중 입자를 엄격히 통제해 오염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장소로, 클린룸을 사용하는 첨단 산업에 협동로봇을 도입하려면 특정 수준 이상의 청정도 등급이 요구된다.

클린룸 관련 국제 표준인 'ISO 14644-1'은 공기 부피 당 입자 수를 기준으로 청정도를 클래스1~9로 분류한다. 

한화로보틱스가 받은 등급인 클래스1은 공기 1세제곱미터(㎥) 당 지름 0.1마이크로미터(㎛) 크기의 크기의 오염 입자 10개 이하만 허용되는 가장 엄격한 청정도 등급이다. 클래스1 인증을 받은 협동로봇은 작동 중 오염 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이번 인증으로 HCR-14는 반도체와 정밀광학, 바이오 등 높은 청정도가 요구되는 생산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로보틱스 관계자는 "청정한 작업 환경을 필요로 하는 고부가 가치 산업 전반에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협동로봇을 적용할 수 있는 산업 범위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란 기자(ran@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로보틱스, 세계 최초 '클린룸 클래스1' 인증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