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 지금 그곳은] 강서에서 광나루까지…자전거 타다 노을 속으로


서울시, 한강에 ‘전망쉼터’ 6개 새롭게 조성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강서에서 광나루까지 곳곳에 자전거를 타고 가다 잠시 쉴 수 있는 쉼터가 생긴다. 등 뒤로 따뜻하게 내리쬐는 햇볕을 받으며 달리다 고개를 돌려 앉아, 혹은 정면으로 노을을 볼 수 있는 여유 공간이 만들어진다.

한강변 자전거도로를 따라 라이딩을 하며 서울의 랜드마크와 한강교량, 수변 경치를 즐기고 저녁에는 한강의 아름다운 노을을 바라보며 쉬었다 갈 수 있는 한강 자전거도로 감상조망명소 ‘전망쉼터’가 올 연말 한강공원 내 6곳이 생긴다.

한강 자전거도로 감상조망명소 ‘전망쉼터’ 조성을 위해 신규 대상지 6곳을 선정하고, 설계를 완료했다. 오는 6월 중 착공에 들어가 올 연말까지 공사를 완료한다. 기존 쉼터까지 더해 한강공원 내 ‘전망쉼터’는 총 31개로 늘어난다.

이번에 쉼터가 조성되는 6곳은 △강서한강공원 동측 △강서한강공원 염창나들목 인근 △반포한강공원 반포천 합수부 인근 △뚝섬한강공원 서울숲 연결로 인근 △광나루한강공원 올림픽대교 남단 하부 △광나루한강공원 구리암사대교 남단 하부 주변이다.

자전거도로 감상조망명소 전망쉼터 조감도. [사진=서울시]
자전거도로 감상조망명소 전망쉼터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나들목 인근, 이용수요, 부지 여건, 경관성, 비슷한 휴게시설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노을을 감상하기 쉬우면서 기존에 쉼터가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대상지를 선정했다.

강서한강공원 동측 주변에 생기는 쉼터는 서울과 김포시 사이에 위치해 자전거를 타고 서울로 진입하는 이용자가 많은 곳이다. 무지개처럼 둥글게 솟은 형태로 우아한 느낌을 주는 ‘방화대교’의 야경과 대교 뒤편으로 보이는 ‘행주산성’의 경치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염창나들목 인근 쉼터는 안양천 합수부와 염창나들목이 있어 자전거 이용이 높은 곳이다. 자전거도로를 따라 선형의 모양으로 조성된다. 푸르른 한강과 우뚝 솟은 ‘월드컵대교’, ‘하늘공원’의 경치를 조망할 수 있다.

반포천 합수부 쉼터는 동작역 인근에 있어 자전거 이용자, 보행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있다. 한강변과 가까워 경치를 감상하기 좋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야경이 아름다워 인근에 전망카페가 많은 ‘동작대교’, 한강 중앙에 위치한 ‘노들섬’을 감상할 수 있다.

뚝섬한강공원 서울숲 연결로 인근 쉼터는 중랑천 합수부에 가까이 위치해 자전거 이용자가 많다. 서울숲 공중보행교에서 걸어올 수 있는 거리에 있어 공원 방문자의 유입도 기대되는 곳이다. 한강변보다 높은 곳에 위치해 탁 트인 경치를 즐길 수 있다. 물결 모양으로 독특한 외관을 지닌 ‘동호대교’, 철골 구조물에서 쏟아져 나오는 조명으로 아름다운 ‘성수대교’를 감상할 수 있다.

올림픽대교 남단 쉼터는 인근에 풍납나들목, 잠실나루역이 있어 역시 자전거 이용자, 보행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다. ‘올림픽대교’를 정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멀리 ‘롯데월드타워’ 등의 야간조명도 즐길 수 있다.

구리암사대교 남단 하부 쉼터는 자전거를 타고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이용자가 많은 곳이다. 두 갈래로 갈라지는 형태의 특색있는 ‘구리암사대교’와 ‘아차산’의 경치를 전망할 수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 전망쉼터의 지속적 유지관리를 위해서 우천과 홍수가 발생했을 때 물의 흐름과 방향을 고려해 구조물을 배치하고 하자가 적고 내구성이 높은 소재를 사용할 계획이다. 모든 쉼터에 자전거 거치대와 이정표, 안내판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발맞춰 시민들이 편리하게 한강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쉬어갈 곳이 부족한 강서‧강동구 등에 ‘전망쉼터’를 조성하겠다”며 “시민들이 ‘전망쉼터’에서 한강의 아름다운 노을과 경치, 한강교량, 서울의 랜드마크를 등 매력 넘치는 수변 경관을 마음껏 감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 지금 그곳은] 강서에서 광나루까지…자전거 타다 노을 속으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