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화에어로, 한화오션과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산업부 수소연료전지 R&D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
청정 해양기술 시너지로 '무탄소 선박 솔루션' 제공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화오션과 함께 친환경 선박 시장 공략을 위한 수소연료전지 공동 연구개발(R&D)에 나선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CI.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CI.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4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전담하는 2024년도 제1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수소연료전지 분야 R&D 신규 과제 중 '200kW 이상급 선박용 연료전지 파워팩 개발'의 연구개발 주관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해양 환경에 적합한 고효율·고내구성 수소연료전지 개발 △육상·해상 실증을 통한 사업화 계획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화오션은 공동연구기관으로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선박의 운항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적의 운영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는 양사의 친환경 기술 시너지를 활용한 '무(無)탄소 선박 솔루션'으로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양 사는 친환경 선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액화천연가스 운반선(LNGC),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대형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MWh(메가와트시)급의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공동 개발한 바 있다.

문승학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은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개발을 통해 확보한 기술을 해양 분야까지 확장할 계획"이라며 "한화오션과의 청정 해양 기술 시너지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선박용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해 '무탄소 선박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김형석 한화오션 제품전략기술원장은 "본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대용량 고효율·고내구성 수소연료전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MWh급 ESS가 적용되는 무탄소 대형 선박을 업계 최초로 출시하여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의 리더 위치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란 기자(ra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에어로, 한화오션과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