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액티브자산운용,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 ETF 상장


반도체와 2차전지의 핵심 기술에 적용되는 차세대 소재 선별 투자
테크 소재와 함께 자원공급망까지 투자하는 국내 첫 ETF

[아이뉴스24 황태규 기자] 반도체와 2차전지의 핵심 기술에 적용되는 차세대 소재 관련 기업을 선별해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국내에 첫 선을 보인다.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는 반도체와 2차전지의 차세대 소재와 공급망 관련 기업에만 투자하는 국내 첫 ETF다. [사진=삼성액티브자산운용]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는 반도체와 2차전지의 차세대 소재와 공급망 관련 기업에만 투자하는 국내 첫 ETF다. [사진=삼성액티브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KoAct'의 다섯 번째 ETF로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를 14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의 첨단산업 소재 관련 ETF는 부품·장비 등과 함께 구성되거나 양극재·음극재 등의 기존 소재에 집중했다면, 이번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는 반도체와 2차전지의 차세대 소재와 공급망 관련 기업에만 투자하는 국내 첫 ETF다.

반도체 작동 속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미세화 공정이 한계에 달했고, 2차전지 또한 안정적인 에너지 저장기술의 핵심인 에너지 밀도를 더 높이는데 어려움이 예상되는 등 주요 첨단산업이 기술적 난관에 맞닥뜨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각 분야에서는 이러한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새로운 차세대 소재 개발과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는 △새로운 기술변화로 신규 도입되는 소재 △기술난이도가 올라가면서 더 많이 채용되는 소재 △소재들이 개발되고 가공되는 소재공급망에 투자한다.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의 포트폴리오에는 동진쎄미켐(7.0%), 티이엠씨(7.0%), 원익QNC(6.0%), 레이크머티리얼즈(6.0%) 등 반도체와 2차전지의 핵심소재를 생산·유통하는 업체가 담겨 있다. 총 보수는 연 0.5%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작년 12월 '산업 공급망 3050 전략'을 발표하는 등 중국 수입의존도가 높은 자원의 공급망을 국산화하기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정부가 첨단 산업에 필수적인 반도체 희귀가스, 흑연, 희토류 등 185개 자원과 소재의 국산화·자급화를 추진하는 만큼 관련 산업의 성장이 기대된다.

서범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전략솔루션총괄은 "반도체, 2차전지 산업은 기술 발전에 따라 핵심소재의 변화와 수요 증가 역시 빠르게 진행돼 온 만큼 차세대 소재 개발과 관련된 기술력과 공급망에 특화된 기업들을 발굴해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는 정부의 자원 자립화 정책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는 차세대 소재 밸류체인을 선별해 장기적인 관점으로 액티브하게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태규 기자(dumpl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KoAct테크핵심소재공급망액티브' ETF 상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