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27년 연속 1위 올라


AI 통화 서비스, 매장·고객센터 등 고객 상담 전반에 걸친 AI 혁신 노력 인정받아

[아이뉴스24 서효빈 기자] SK텔레콤이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하는 2024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이동전화서비스 부문 27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8일 밝혔다.

고객센터 AI 활용한 고객 응대 모습 [사진=SKT]
고객센터 AI 활용한 고객 응대 모습 [사진=SKT]

SK텔레콤은 이번 조사에서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인정받아 이동통신 부문 최초로 고객만족도 80점을 돌파했다.

NCSI는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가 공동 개발해 세계 각국에서 널리 활용하는 고객만족도 조사 지표이다. 매년 기업의 상품·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 수준을 측정해 계량화한다.

SK텔레콤은 지난해부터 에이닷 전화에서 통화 녹음·요약, 통역콜 등 AI 기반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SK텔레콤 고객센터도 'AI First, AI Anywhere'라는 기조 아래 고객상담 전 영역에 AI를 적용하고 있다. 지난 2020년 국내 통신사 최초 음성 AI 상담 서비스 도입을 시작으로, 2021년 '누구 상담봇'을 선보인 데 이어, T전화 챗봇을 추가로 도입해 고객상담의 편익을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SKT는 올 하반기 통신 특화 LLM(거대언어모델)을 고객 상담 업무에 적용해 고객에게 신속한 상담과 고객별 맞춤 상담도 제공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2011년 이후 14년 연속으로 IPTV와 초고속인터넷 2개 부문에서 고객만족도 조사 1위에 선정됐다. 올해는 지난해 공동 1위를 기록했던 초고속인터넷 부문에서도 단독 1위를 달성했다.

SK브로드밴드는 상담사 통화 연결 없이도 각종 서비스 문의, 신청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보이는 ARS 셀프 메뉴'를 확대하고, 홈페이지 B world에 AI를 적용한 챗봇과 채팅 상담 서비스를 신설했다.

SK텔링크는 11년 연속 국제전화 부문 1위와 함께 알뜰폰 부문에서도 1위를 달성했다. SK텔링크는 '우수한 통화품질 제공이 고객 만족의 기본'이라는 원칙하에 주요국에 대한 음성품질 모니터링 및 접속품질 테스트를 지속해서 시행하고 있다.

홍승태 SK텔레콤 고객가치혁신 담당은 "올해 NCSI 조사에서 SKT가 처음으로 80점을 넘어선 것은 지난 40년간 고객을 향한 SKT의 노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며 "AI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혁신 등 앞으로도 SKT의 '기술'과 고객을 생각하는 '진심'을 바탕으로 더 나은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효빈 기자(x4080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27년 연속 1위 올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