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주시, ‘5‧18 영상’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5·18기록관-광주MBC와 업무협약 체결…영상기록물 디지털화

[아이뉴스24 한봉수 기자] 광주광역시가 5·18민주화운동 관련 뉴스와 다큐멘터리, 인터뷰 영상 등 영상기록물에 대한 디지털화 작업에 나선다.

광주시는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5·18민주화운동의 정신과 가치를 널리 확산시키기 위해 광주MBC와 업무협약을 체결, 그동안 광주MBC가 제작한 5·18민주화운동 관련 영상기록물의 디지털화를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광주시가 광주MBC와 영상기록물에 대한 디지털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광주광역시청]
광주시가 광주MBC와 영상기록물에 대한 디지털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광주광역시청]

주요 협약 내용은 △5·18민주화운동 관련 영상기록물 디지털화 작업을 위한 상호 협력 △두 기관이 보유한 5·18관련 연구정보·기록물 상호 열람·제공 △5·18민주화운동 관련 교육·홍보·기록물 수집을 위한 상호협력 △5·18민주화운동의 정신과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주요 콘텐츠는 △광주MBC가 소장한 5·18 관련 뉴스 영상 △당시 사건을 기록한 다양한 다큐멘터리 △시민의 참여와 목격담을 담은 인터뷰 영상 등이다.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수십 년에 걸쳐 축적된 광주MBC의 방송영상 자료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해 연구·교육·전시 콘텐츠 제작 등 5·18민주화운동의 정신과 가치를 널리 확산시키기 위한 공익 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호균 5·18민주화운동기록관장은 “이번 협약으로 5‧18 영상의 단순한 디지털화를 넘어 역사적 사건을 보존하고 새로운 세대에게 전달함으로써 5·18민주화운동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교육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은 국내·외 연구자들과 국민이 기록물을 보다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완성된 디지털 아카이브는 5·18민주화운동기록관 온라인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광주=한봉수 기자(onda8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주시, ‘5‧18 영상’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