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쁨조’ 성희롱 논란 충북도의회…아무 조치 없이 ‘묵묵부답’


문제 발언한 의원 윤리특위 회부 계획 없어
황영호 의장 “피해자, 문제 제기 하지 않아”

[아이뉴스24 한준성 기자] 충북도의회(의장 황영호)가 한 재선 의원의 여성 동료 의원을 향한 ‘기쁨조’ 발언과 관련해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기로 했다.

‘기쁨조’라는 성희롱성 발언을 들은 여성 의원이 아무런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충북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황영호 의장과 박재주 윤리특별위원장(왼쪽부터). [사진=아이뉴스24 DB]
충북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황영호 의장과 박재주 윤리특별위원장(왼쪽부터). [사진=아이뉴스24 DB]

국민의힘 박재주 윤리특별위원장은 <아이뉴스24>와 통화에서 “윤리특위가 열리는 데는 두 가지 조건이 있다. 하나는 의장이 특위 소집을 요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대상(피해자가)이 이를 제기하는 것인데, (성희롱 논란은) 이 모두 성립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영호 의장도 <아이뉴스24>와 통화에서 “이번 문제에 대해 여성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상황에서 내가 윤리특위를 열자고 하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결국, 피해자가 나서서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요구해야지만 충북도의회 차원의 징계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의 발언을 한 재선 의원의 소속 정당인 국민의힘 역시 ‘진상 확인 중’이라는 입장이다.

김현정 여성의전화 대표는 <아이뉴스24>와 통화에서 “문제가 인식된 상황이라면 도의회 차원에서 정화 작용을 해야 하는데 ‘피해자가 문제 제기를 안 했기 때문에 안된다’ 혹은 ‘뭐가 안돼서 안 된다’는 말은 너무 소극적인 해석이고 핑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피해자가 전면에 나서서 뭔가를 하고 이런 것들이 있어야 된다는 것은 피해자에 대한 배려가 아니다. (충북도의회가 이번 사안을) 근본적 문제인 성인지 감수성을 제고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의회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충북도의회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아이뉴스24>는 지난 25일 국민의힘 소속 충북도의원 A씨가 지난 2022년 9월쯤 동료 여성 의원인 B씨에게 또 다른 의원 C씨의 생일축하 자리 참석을 권하며 ‘(회식에) 가서 기쁨조 해야지’라는 성희롱성 발언을 한 사실을 보도했다.

이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성명을 통해 “(성희롱 사건은) 도민의 대표를 자임하는 지방의회 의원으로서는 물론, 상식적인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낮은 성 인식 수준을 여과 없이 드러낸 심각한 일”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도의원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을 인지했다면 철저한 사실 확인과 이에 따른 윤리위원회 회부 등 상식적인 절차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주=한준성 기자(fanyk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쁨조’ 성희롱 논란 충북도의회…아무 조치 없이 ‘묵묵부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