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니티,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공개


수입 다각화하는 게임사들…GDC서 신작도 소개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유니티는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를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 2024'에서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500만명 이상 유니티 엔진 개발자와 3420억건 이상의 광고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련됐으며 여론조사, 설문조사, 업계 전문가, 스튜디오 파트너,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 유니티의 광범위한 커뮤니티를 통해 확보한 인사이트를 통합했다.

[사진=유니티]
[사진=유니티]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개발자는 2023년 지속적인 경제 역풍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해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개발 스튜디오들은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ROI(투자수익률)'를 높이기 위해 보수적인 지출을 우선시하면서도 과감한 리소스 확장을 단행하며 위험을 감수했다. 특히 멀티플랫폼 및 멀티플레이어 개발에 투자해 도달률과 참여도를 높였다. 2021년 이후 멀티플랫폼 게임의 규모는 40% 증가했으며, 단일 플랫폼 출시 전략을 취하던 소규모 스튜디오에서도 지난 2년 동안 멀티플랫폼 게임 제작 비율이 71%나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2023년 멀티플레이어 게임 매출은 10%(23억 달러) 늘어났으며,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갖춘 모바일 전용 게임의 월 평균 활성 이용자 수는 해당 기능이 없는 모바일 게임에 비해 40.2% 더 많았다고 분석했다.

라이브 게임을 운영하는 스튜디오는 다양한 수익화 방식을 통해 수익을 유지하고 참여를 유도했다. 인앱 광고(IAA) 수익이 전년 대비 26.7% 증가하면서 스튜디오는 IAA 전략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있으며, '보상형 동영상 광고(Rewarded videos)'와 '오퍼월(Offerwall)'을 활용하는 게임의 경우 7일차 및 30일차 잔존율이 각각 4% 및 2% 증가했다.

AI 활용으로 스튜디오들이 작업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는 점도 확인됐다. 스튜디오의 62%가 AI를 활용해 워크플로를 향상했으며, 콘텐츠 제작과 애니메이션 워크플로 개선에 AI를 도입했다. 해당 스튜디오의 개발자 중 71%는 AI를 사용해 콘텐츠 제공과 운영이 향상됐다고 언급했다.

마크 위튼 유니티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는 "올해 보고서는 진화하는 게임 환경을 헤쳐나가는 게임 개발자들의 회복탄력성과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며 "유니티의 역할은 게임 개발자가 게임 개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툴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니티는 GDC 기간 동안 주요 제품의 기술적 발전 사항을 선보이며 유니티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성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유니티의 차기 주요 소프트웨어 릴리스인 '유니티 6'는 올 가을 정식 출시될 예정이며 프리뷰 버전은 오는 5월 선보일 예정이다.

유니티는 GDC 전시장에서 크리에이터 라운지를 마련해 최근 발표된 '래디컬 포지(Radical Forge)'의 '사우스필드(Southfield)' 첫 시연을 선보일 예정이며, '레졸루션 게임즈(Resolution Games)'의 '앵그리버드 VR: 아일 오브 피그(Angry Birds VR: Isle of Pigs)'의 업데이트 버전을 선보이는 등 8개 게임을 소개할 예정이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니티,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