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GS건설, UAM 버티포트 컨셉 디자인 공개


부산 벡스코서 UAM 퓨쳐팀 컨소시엄과 공동 전시관 운영

[아이뉴스24 안다솜 기자] GS건설이 도심항공교통(UAM) 운용을 위한 지상 인프라이자 UAM 서비스의 고객 접점인 버티포트(수직이착륙비행장) 컨셉 디자인을 공개했다.

'2024 드론쇼코리아'에서 선뵈는 GS건설의 버티포트 부스. [사진=GS건설]
'2024 드론쇼코리아'에서 선뵈는 GS건설의 버티포트 부스. [사진=GS건설]

GS건설은 'UAM 퓨처팀' 컨소시엄 및 부산시와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드론쇼코리아'에 참가해 버티포트 컨셉 디자인을 발표한다고 이날 밝혔다.

UAM 퓨처팀은 GS건설, LG유플러스, 카카오모빌리티가 협력해 구성한 컨소시엄으로 지난해 2월 국토교통부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1단계 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하반기에 실증비행도 수행할 계획이다.

GS건설은 이번 전시회에서 UAM 운용을 위한 도심 내 버티포트 구축 방식에 따라 △리모델링형 △신축형 △1-layer모듈러형 △2-layer 모듈러형 등 4가지 유형에 대한 설계안을 제시했다.

리모델링형 버티포트는 도심 내 시설 및 부지에 기존 기능을 유지한 채 리모델링을 통해 버티포트 기능을 추가해 구축하는 방식이며 신축형 버티포트는 단일 용도와 복합 용도 개발사업의 건축물 상부에 버티포트를 함께 구축하는 방식이다. 모듈러형 버티포트는 표준화된 기본형 모듈을 기반으로 공간 기능별 구조체 및 설비 모듈화를 통해 신속하게 버티포트를 구축할 수 있으며 입지환경 및 수요 변화에 대응해 규모를 확장할 수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UAM을 활용한 교통시스템의 확장은 도시공간 및 생활양식의 혁신으로 이어져 UAM 운영을 위한 버티포트 개발, 구축 및 운영은 향후 다양한 도시 계획 및 개발의 핵심 요소로 부상이 예상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AM 사업에 적용 가능한 버티포트 컨셉 모델을 제시하고 버티포트의 부지선정, 설계, 시공 및 운영을 아우르는 버티포트 통합솔루션 개발을 통해 UAM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다솜 기자(cott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GS건설, UAM 버티포트 컨셉 디자인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