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비건 매트리스에 클린 뷰티까지…가치소비에 집중하는 기업들


소비자, 가치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친환경 제품 선호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최근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에 따라 소비하는 가치소비 트렌드와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맞물리면서 친환경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기상 이변, 해수면 상승, 생태계 파괴 등으로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보이거나 지구 보호에 앞장서는 브랜드를 선호한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4월 전국 20∼60대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 결과에 따르면 90.7%에 해당하는 907명이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95.3%는 '일반 제품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답했다.

시몬스 N32 매트리스. [사진=시몬스]
시몬스 N32 매트리스. [사진=시몬스]

◇업계 최초 전 제품에 비건·친환경 인증…시몬스 N32 비건 매트리스 컬렉션

시몬스 침대의 'N32 비건 매트리스 컬렉션'은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전 제품에 비건 인증과 친환경 인증을 동시에 갖추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수면건강 확보는 물론 환경 및 생태계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N32 비건 매트리스 컬렉션 전 제품의 원단과 패딩에 동물성 소재를 사용하지 않은 비건 소재인 '아이슬란드 씨셀(SeaCell™)'과 린넨을 적용했다.

아이슬란드 씨셀은 생분해가 가능해 자연으로 환원되는 비건 소재로, 아이슬란드 청정지역의 유기농 해조류와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를 함유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미래의 지속 가능한 삶을 제안한다.

또다른 식물성 소재인 린넨을 통해서는 통기성을 갖췄다. 여기에 코코넛오일 성분을 함유한 '코코넛 실키폼', 콩에서 추출한 오일을 포함한 '에코젠폼 플러스', 천연 피마자 열매에서 추출한 오일이 들어간 'COB폼' 등 환경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해 유해 성분을 줄였다. 프레임 역시 국가 공인 기준 등급(E1)보다 높은 E0급의 친환경 자재를 사용한다.

시몬스 N32 매트리스. [사진=시몬스]
신세계인터내셔날 판가이아는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을 만든다.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천연 소재 개발 및 제품 출시…신세계인터내셔날 판가이아

신세계인터내셔날이 국내에 선보이는 글로벌 친환경 브랜드 판가이아는 지난 2018년 영국에서 론칭한 브랜드로 전세계 과학자와 기술자, 디자이너들이 모여 지구 환경에 긍정적인 미래를 제공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판가이아의 모든 제품은 자체 과학 기술과 연구 개발을 통해 제작되며, 제품 하나하나가 업계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탄생된다.

동물성 소재와 환경 오염의 주범이 되는 석유 기반의 합성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천연 소재 개발에 주력한다. 또 지속 가능한 순환 시스템을 완성하고 재생, 재활용을 통해 자원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포도 가죽 스니커즈는 와인 제조 산업에서 발생되는 버려진 포도 껍질이나 줄기, 씨앗 등을 재활용해 포도의 용도를 확장하고 보다 순환적인 와인 제조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고안됐다.

시몬스 N32 매트리스. [사진=시몬스]
LG생활건강 어글리 러블리 제품들. [사진=LG생활건강]

◇클린뷰티 인사이드 시스템…LG생활건강

가치소비 트렌드가 뚜렷한 화장품 업계에서는 성분뿐만 아니라 사용 후 환경까지 생각하는 컨서스 뷰티 제품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LG생활건강은 화장품 연구개발(R&D) 단계부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방침을 제품에 반영하기 위해 클린뷰티 항목과 기준을 정의하고 측정해 지속 관리하는 클린뷰티 인사이드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전국 지역 농가에서 정성껏 키워낸 못난이 농작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컨셔스 뷰티 브랜드 '어글리 러블리'를 내놨다. 못난이 농작물은 흠집이 있거나 모양이 조금 찌그러져 상품성은 떨어지나 맛과 영양 등은 그대로인 생산물을 뜻한다.

어글리 러블리는 못난이 농작물과 부산물에서 추출한 성분을 업사이클링해 화장품 원료로 활용한다. 모든 제품은 천연유래지수 90% 이상 성분을 담은 처방을 적용했고, 비건 인증을 받았다.

충남대 경영학부 정혜욱 교수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본인의 소비가 세상을 이롭게 하는 착한소비와 가치소비 경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며 "이런 소셜 트렌드에 발맞춰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잎장서는 브랜드가 미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비건 매트리스에 클린 뷰티까지…가치소비에 집중하는 기업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NCT 드림, 공항 시선 싹쓸이 하는 존재감
NCT 드림, 공항 시선 싹쓸이 하는 존재감
에스파 지젤, 숨막히는 연예인 포스
에스파 지젤, 숨막히는 연예인 포스
에스파 윈터, 도도한 상속녀 느낌
에스파 윈터, 도도한 상속녀 느낌
에스파(aespa), 너무 다른 매력의 공항패션
에스파(aespa), 너무 다른 매력의 공항패션
에스파 카리나, 아침을 깨우는 요정 미모
에스파 카리나, 아침을 깨우는 요정 미모
티파니 영, 여전한 러블리 매력
티파니 영, 여전한 러블리 매력
수영, 끝없는 다리 길이
수영, 끝없는 다리 길이
효연, 갈수록 예뻐지네~
효연, 갈수록 예뻐지네~
유리, 테토녀 바이브~
유리, 테토녀 바이브~
서현, 청순 미녀의 나노 발목
서현, 청순 미녀의 나노 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