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인천 서구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공모 참여


서구 원적산에 적용...산불 초동 대처와 신속한 구호물자 배송 등 검증

[아이뉴스24 서효빈 기자] KT는 인천 서구청과 함께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공모에 참여한다고 20일 밝혔다.

드론 활용 화재 감시 모습. [사진=KT]
드론 활용 화재 감시 모습. [사진=KT]

양 기관은 서구 원적산 일대에서 드론을 활용해 산불로 인한 각종 재난 대응 체계를 실증할 계획이다. 최근 3년간 인천에서 발생한 산불화재는 74건으로 임야 687,188㎡가 소실되었다. 특히 서구의 경계에 위치한 원적산은 유동인구가 많아 산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천소방본부는 매년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실증 사업은 드론을 통해 △상시 화재탐지·진화 △소방/구호물품 배송 △인공지능(AI) 기반 통합관제플랫폼 구축과 스마트 화재 대응 등이다.

상시 화재탐지·진화 기술을 이용하면 드론이 비행 감시 중 화재가 발생하면 소화탄 투척과 소화기 동시 살포로 초동대처가 가능하다.

소화/구호물품 배송은 산불 진압 시, 식수 등 구조물자가 부족할 경우가 있으나 구호 물품 배송으로 구호물자 지원은 물론 야간 화재시 진압로 조명 지원을 할 수 있다.

또한 원거리 비행이 가능한 KT네트워크를 활용해 항공무선망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실증할 예정이다.

이성환 KT 서부법인고객본부장은 "KT가 보유한 ICT 역량을 활용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도록 안전 분야의 디지털혁신에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효빈 기자(x4080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인천 서구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공모 참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