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구시,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 누리집 개편


시민에게 생생하고 똑똑하게 대기정보를 알려준다
스마트폰에서도 접속 편리, 실시간 서비스 제공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대구광역시(시장 홍준표)는 2016년부터 운영해 온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 누리집을 전면 개편하고 14일부터 재가동한다고 13일 밝혔다.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은 대구지역의 (초)미세먼지와 오존,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의 정보와 예보·경보를 알려주는 시스템으로, 대구지역 20개소의 도시 대기측정망과 5개소의 도로변 대기측정망 등과 연계돼 있어 실시간으로 자료를 제공한다.

실시간 대기정보 시스템 초기 화면  [사진=대구시]
실시간 대기정보 시스템 초기 화면 [사진=대구시]

개편된 시스템은 이미지 기반의 지도 배경이 아니라, 정확도 높은 지도 기반형 초기화면으로 바꿔 이용자들의 시각적 편의를 도모했으며, 스마트폰에서의 접속 불편 해소와 이용 메뉴의 편리성을 높였다.

미세먼지, 황사, 오존 등의 예보나 경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상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시각화했으며,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지역 대기질 통계정보를 활용한 조사·연구가 가능하도록 자료 추출, 다운로드 기능 등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국내외 대기 환경기준,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현황 등을 공개해 지역의 환경보전에 관심과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했다.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 누리집 개편 이벤트 포스터  [사진=대구시]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 누리집 개편 이벤트 포스터 [사진=대구시]

이에 대구시는 누리집 개편을 널리 알리고, 보다 많은 시민들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오는 15일부터 2주간 ‘대구 실시간 대기정보 누리집 개편 소문내기 이벤트’를 시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대구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개인 SNS 이용 홍보와 ‘대구 환경블로그’를 방문해 참여하면 된다.

지형재 대구시 환경수자원국장은 “이번 시스템 개편이 미세먼지나 오존 등 시민 생활과 건강에 밀접한 정보를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다”며 “환경오염 예방과 지역 환경보전에 시민분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며 당부했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구시,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 누리집 개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