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AI 동맹 강화…KT그룹, 리벨리온에 330억 투자


"국산 AI 반도체 경쟁력 강화 위해 테크 기업과 협력 지속"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KT그룹이 국내 AI 반도체 설계(팹리스) 스타트업 리벨리온시리즈B 라운드에 330억원을 투자했다.

KT 로고. [사진=KT]
KT 로고. [사진=KT]

KT(대표 김영섭)는 KT와 KT클라우드, KT인베스트먼트가 리벨리온 시리즈B 라운드에 각각 200억원, 100억원, 30억원을 투자한다고 30일 밝혔다. 2022년 KT가 300억원, KT인베스트먼트가 35억원씩 투자한 데 이은 두 번째 행보다.

리벨리온은 이번 투자유치를 바탕으로 100B AI모델까지 추론할 수 있는 반도체 '리벨(REBEL)'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리벨리온은 KT AI 하드웨어 분야의 중요한 파트너로, 국내외 경쟁사 대비 빠른 연산속도와 높은 전력 효율을 가진 NPU(신경망처리장치) 아톰을 KT와 협력 개발하며 KT클라우드의 국내 최초 NPU인프라 서비스 상용화에 기여해 왔다.

KT그룹은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온디바이스 AI(별도 클라우드 서버를 통하지 않고 기기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 및 연산하는 AI)에도 리벨을 적용하는 등 향후 리벨리온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AI 반도체 라인업을 적극 활용해 AI 인프라/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KT그룹은 "리벨리온과 협력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초거대 AI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 국산 AI 반도체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리벨리온을 포함해 다양한 테크기업들과 협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 동맹 강화…KT그룹, 리벨리온에 330억 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