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빛소프트, 대한민국 정부박람회서 '메타버스 소방훈련' 최종버전 시연


MS 홀로렌즈2와 메타퀘스트 프로 비치…15종 콘텐츠

[아이뉴스24 박예진 기자] 한빛소프트는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서 '메타버스 소방훈련'의 현장 시연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는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 제2전시관에서 열린다. 행정안전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주최한다.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 한빛소프트 '메타버스 소방훈련' 시연이 진행 중인 모습 [사진=한빛소프트]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 한빛소프트 '메타버스 소방훈련' 시연이 진행 중인 모습 [사진=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는 정부가 올해까지 추진하는 'XR(확장현실)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소방 분야에 산학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메타버스 소방훈련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이번 시연을 통해 최종 결과물을 선보이게 됐다.

행사장에는 XR 장비인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2'와 '메타 퀘스트 프로'를 비치해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시연은 화재대응 훈련 시뮬레이션을 통한 대피 훈련, 화재상황 체험과 소화설비 가상 체험 등 튜토리얼을 포함한 15종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메타버스 소방훈련 플랫폼은 현실처럼 가상으로 구현된 상황에서 가이드에 따라 실습하는 소방훈련으로, 비용을 최소화하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반복적인 훈련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손 추적, 시선 추적, 사용자인터페이스(UI) 제어, 공간 인식 등의 기술을 통해 훈련자들에게 몰입감 높은 훈련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앞서 한빛소프트는 올해 8월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 9월 2023년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10월 코리아메타버스페스티벌 2023 행사에서 상용화 수준의 콘텐츠를 탑재한 메타버스 소방훈련 플랫폼을 선보인 바 있다.

구민재 한빛소프트 스트로베리플랫폼팀장은 "지난 3년간 꾸준히 호평 받으며 성공적으로 개발을 마치고 최종 성과를 시연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대한민국 누구나 안전 전문가로 거듭나는 안전 사회를 구축하는 데 메타버스 소방훈련 플랫폼이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중앙행정기관 26곳, 지방자치단체 13곳, 공공기관 30곳, 민간기업 30곳 등이 참여한다.

/박예진 기자(true.ar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빛소프트, 대한민국 정부박람회서 '메타버스 소방훈련' 최종버전 시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