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선택과 집중' 전략 통했다"…정철동號 LG이노텍, 질적 성장 가속


FC-BGA 등 고부가 기판 소재 시장 선도…3D 센싱모듈 등 광학기술 혁신 이어가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LG이노텍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워진 경영 환경 변화에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가며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취임 후 사업 포트폴리오를 철저히 '미래향(向)'으로 개편한 정철동 사장의 '선택과 집중' 전략이 통한 것이다.

정철동 LG이노텍 CEO [사진=LG이노텍]
정철동 LG이노텍 CEO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은 ▲기판 소재 ▲전장부품 ▲광학솔루션 부문에서 축적한 독보적인 원천 기술, 품질 경쟁력 및 글로벌 고객사들로부터 확보한 신뢰 등을 바탕으로 사업의 질적 성장을 지속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LG이노텍은 기판 소재 사업에서 통신용 반도체 기판인 RF-SiP(Radio Frequency- System in Package), 테이프 서브 스트레이트, 고성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에 쓰이는 플립칩칩스케일패키지(FC-CSP) 기판 등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고부가 기판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LG이노텍의 RF-SiP는 5G 통신용 기판의 핵심 기술인 미세회로, 코어리스(Coreless, 반도체 기판의 코어층 제거) 등 초정밀·고집적 기술과 신소재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기존 제품 대비 두께와 신호 손실량을 크게 줄이며 타경쟁사와의 기술 격차를 한층 벌려나가고 있다.

LG이노텍은 이 같은 고난도 기판 생산 기술 경쟁력을 발판 삼아 지난해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FC-BGA)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FC-BGA는 PC, 서버, 네트워크 등의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처리장치(GPU)에 주로 쓰이는 고부가 반도체용 기판이다. 언택트 문화 확산과 반도체 성능 향상으로 수요가 급증하는 데 비해 기술 및 생산역량을 보유한 업체가 적어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제품이다.

LG이노텍은 지난해 FC-BGA 첫 양산에 성공한 바 있으며 연면적 약 22만㎡ 규모의 구미4공장에 구축한 최신 FC-BGA 생산라인에서 연말 본격 양산을 앞두고 있다.

LG이노텍 KPCA 2023 전시부스 조감도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 KPCA 2023 전시부스 조감도 [사진=LG이노텍]

또 LG이노텍은 전장 부품 사업을 통해 다양한 차량 전장 부품을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며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 받고 있다.

무엇보다 LG이노텍이 개발한 센서 및 통신 제품의 경우 자율주행시대를 앞두고 부가가치가 부쩍 높아지고 있다. LG이노텍이 지난 1월 참가한 첫 'CES 2023' 오픈 전시에서 미래차 '오토 모티브 솔루션'을 하이라이트로 앞세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주행 상황을 인지하는 데 필수인 첨단 카메라 모듈과 360도 전방위 감지를 통해 차량 주변 환경을 스캔하는 라이다(LiDAR)모듈, 차량 내외부 물체의 방향, 속도, 거리를 탐지하는 레이더(Radar)모듈과 같은 센서 제품 등 자율주행 관련 최첨단 전장부품 16종이 'CES 2023'에서 공개되며 업계 관계자는 물론 전 세계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LG이노텍의 광학 솔루션 사업은 모바일용 카메라 모듈 글로벌 1위 입지에 걸맞는 최고 수준의 카메라 모듈을 잇달아 선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DSLR 카메라의 고사양 성능을 스마트폰에 그대로 구현한 '고배율 광학식 연속 줌 카메라 모듈'이 대표적이다. 이 제품은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며 LG이노텍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또 LG이노텍은 확장현실(XR) 기기에 필수인 3D 센싱모듈, 광학·전장 사업간 시너지를 극대화 한 차량용 카메라 모듈을 앞세워 메타버스, 자율주행 등 미래 신규시장을 발 빠르게 선점해 나가고 있다.

정 사장은 "LG이노텍은 새로운 미래를 여는 글로벌 혁신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차별화 된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며 혁신의 속도를 높여 나갈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선택과 집중' 전략 통했다"…정철동號 LG이노텍, 질적 성장 가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