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업스테이지 LLM '솔라', 글로벌 생성AI 플랫폼 메인 모델 등록


오픈AI·구글·메타 등과 어깨 나란히…국내 모델 최초 등록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자사 거대언어모델(LLM) 솔라(SOLAR)가 글로벌 생성 AI 활용 플랫폼 포(Poe)에 메인 모델로 등록됐다고 18일 밝혔다.

업스테이지 LLM모델 '솔라' 글로벌 최고 생성AI 플랫폼 포(Poe) 메인모델 등록. [사진=업스테이지]
업스테이지 LLM모델 '솔라' 글로벌 최고 생성AI 플랫폼 포(Poe) 메인모델 등록. [사진=업스테이지]

업스테이지는 자사의 허깅페이스 1위 모델을 기반으로 솔라를 개발했다. 이름처럼 도메인 특화와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 데이터를 학습, 정보 유출과 환각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프라이빗 LLM을 지향한다. 기업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게 맞춤형으로 구축되며, 경량화된 모델 사이즈로도 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포는 글로벌 지식 서비스 쿼라가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AI 모델과 대화할 수 있다. 원하는 프롬프트를 입력해 나만의 챗봇을 만들 수 있는 글로벌 대표 생성 AI 플랫폼이다.

업스테이지의 솔라는 포와 협력을 통해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볼 수 있어 접근성이 높은 메인 공식 모델로 등록됐다. 포의 메인 모델은 오픈AI 챗GPT, 구글 팜, 메타 라마, 엔트로픽 클로드 등 4개사의 LLM만 기존에 리스트에 올라 고성능 모델의 기준으로 평가된다. 이번 솔라의 메인 모델 추가는 국내 LLM 모델로는 최초로, 세계 최고의 생성 AI 기업들에 버금가는 성능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최근 커넥트웨이브, 롯데쇼핑과 생성 AI 서비스 적용 협력 등을 시작으로 다양한 기업들이 높은 성능, 신뢰성과 경제성 등 업스테이지 프라이빗 LLM의 장점으로 인한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이커머스와 유통업계에서는 솔라 모델을 활용, 고객 맞춤형 마케팅, AI 기반 고객 상담, 수요 예측 기반 자동 발주 시스템 등을 적용할 계획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 솔라는 국내 AI 스타트업의 기술력과 잠재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면서 "포와의 협력을 통해 솔라를 글로벌 시장에 소개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프라이빗 LLM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업스테이지 LLM '솔라', 글로벌 생성AI 플랫폼 메인 모델 등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