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우주] 인도의 달 남극 착륙지, 다누리가 찍었다


다누리, 찬드라얀 3호 착륙지 촬영해 보내와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인도의 달 남극 착륙선의 모습이 우리나라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에 찍혔다. 인도는 지난달 23일 인류 최초로 달 남극에 착륙선을 안착시킨 바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은 다누리가 지난달 27일 찬드라얀 3호의 착륙지 사진을 촬영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사진은 지난달 23일 인도의 달 착륙선 찬드라얀 3호가 세계 최초로 달 남극 착륙에 성공한 것을 기념해 다누리가 8월 27일 오전 7시 55분쯤 달 임무궤도(달 상공 약 100km) 상에서 고해상도카메라로 촬영한 것이다.

우리나라 달탐사선 다누리가 지난달 27일 인도의 달 남극 착륙선 찬드라얀 3호를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사진=항우연]
우리나라 달탐사선 다누리가 지난달 27일 인도의 달 남극 착륙선 찬드라얀 3호를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사진=항우연]

찬드라얀 3호의 달 남극 착륙 성공에 대해 이종호 장관은 스리드하라 소마나스(Sreedhara Somanath) 인도우주연구기구(ISRO) 의장에게 “찬드라얀 3호를 통해 달 남극 착륙이라는 의미 있는 과학적 성과를 이룬 것을 축하하고, 앞으로 두 나라의 우주분야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다누리는 2025년 12월까지 달 임무궤도를 돌며 달 착륙 후보지 촬영, 달 표면 원소‧광물 지도 제작을 위한 달 표면 편광‧감마선 관측, 달의 기원 연구를 위한 달 자기장 측정, 우주인터넷기술 검증 등 다양한 과학기술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오는 12월에는 다누리 임무 수행 1주년을 기념해 달 착륙후보지 사진, 5종의 달 원소지도, 달 방사선환경지도 등 다양한 성과들을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8월 23일 달 남극 착륙에 성공한 인도 달 착륙선 찬드라얀 3호는 남극점에서 약 600km 떨어진 지점에 착륙했다. 이는 세계 4번째 달 착륙 성공이면서 세계 최초로 달 남극 착륙에 성공한 성과를 거뒀다. 인도는 착륙 성공 후에 해당 지역을 ‘Shiv Shakti Point’로 이름 지은 바 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우주] 인도의 달 남극 착륙지, 다누리가 찍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