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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하나뿐인 넷플릭스 '예능 편집실' 가보니 [OTT온에어]


지난해 6월 마포구 망원동에 첫선…개인 편집실 22개·회의실 2개 마련
후반작업 '포스트 프로덕션' 중요성 강조…"최종 조리과정과 같은 것"
'관찰 예능' 많은 K-예능 특성 고려…"편집자 많아도 OK"

[아이뉴스24 박소희 기자] "콘텐츠 제작 과정은 '요리'와 같다. 후반작업인 '포스트 프로덕션'은 요리가 제때, 제 시간에 서빙될 수 있도록 조리하는 과정이다. 좋은 재료가 있어도 조리를 하지 못하면 도루묵이 되듯, 고생해서 찍은 촬영본을 다양한 과정을 통해 시청자에게 좋은 품질의 작품으로 선보이는 작업이다."(하정수 넷플릭스 포스트프로덕션 총괄)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 소재 '넷플릭스 예능 작업실'에 넷플릭스 예능 포스터가 전시돼 있다. [사진=박소희 기자]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 소재 '넷플릭스 예능 작업실'에 넷플릭스 예능 포스터가 전시돼 있다. [사진=박소희 기자]

넷플릭스가 K-예능 발전이라는 취지로 마포구 망원동에서 운영하는 '예능 편집실'을 8일 취재진에 공개했다. 총 5층 건물 내 2~4층에 개인 편집실 22개와 2개의 회의실이 있다.

지난해 6월 문을 열었으니 어느덧 1년이 지났다. 넷플릭스가 운영하는 편집실은 미국 뉴욕과 LA 두 곳이다. 미국 외 국가로는 한국이 처음인 데다 '예능' 장르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하정수 넷플릭스 포스트프로덕션 총괄은 "포스트 프로덕션(후반작업)은 촬영본에 그래픽 등 후반 작업을 해서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이라며 예능 편집실이 예능 촬영본의 후반작업을 위한 공간이라고 설명했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국내 창작 생태계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한 결과가 예능 편집실로 이어진 것이다. 이를 계기로 국내 창작 생태계에도 '포스트 프로덕션'이라는 개념이 더욱 확고해졌다.

포스트 프로덕션에는 촬영하면서 이뤄지는 데이터 백업 아카이빙, 4K와 HDR 등으로 이뤄지는 이미지 편집과 애트모스 믹싱 등 사운드 편집, 기술 결함이 없는지 확인하는 IMF 마스터링 QC, 더빙·자막·마케팅·심의 등이 모두 포함된다.

예능 편집실을 거친 대표적인 넷플릭스 예능 콘텐츠는 '코리아 넘버원'과 '성+인물' 일본편이다. 현재 '성+인물' 대만편을 제작 중인 김인식 PD는 "예능은 다른 장르와 달리 집단 창작 시스템이 강해 많은 PD와 작가들이 참여한다"며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일하려면 소통이 중요한데, 이곳은 같은 제작팀이 한 층을 전부 다 쓸 수 있어서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다"고 만족스러워했다.

예능 편집실이 한국에서 첫 선을 보이게 된 데에는 카메라 사용이 많은 'K-예능' 고유의 특성 작용했다. 하 총괄은 "한국 예능은 관찰 예능이 많다 보니 '1초'의 순간도 포착하는 것이 중요해 평균 30~40대를 쓴다"고 말했다.

그만큼 편집할 내용이 많은 것이다. 하 총괄은 "영화나 드라마는 편집 기사나 보조를 모두 포함해도 평균 4명 정도의 인원이 소규모로 편집하지만, 예능은 카메라가 많아 편집 인력이 상당히 많이 투입된다"고 설명했다. 개인 편집실을 22개나 둔 것도 동시 편집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김 PD는 '성인물'을 통해 넷플릭스가 처음 미드폼 장르를 시도한 데 대해서는 "시청자 반응을 빨리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없을까 고민한 결과가 미드폼"이라며 "'성+인물' 일본편은 4개월 정도 걸려 공개됐다. 방송과 넷플릭스의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수용한 장르"라고 자평했다.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 소재 '넷플릭스 예능 작업실' 내 개인 작업실 모습. [사진=박소희 기자]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 소재 '넷플릭스 예능 작업실' 내 개인 작업실 모습. [사진=박소희 기자]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 소재 '넷플릭스 예능 편집실' 모습. [사진=넷플릭스]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 소재 '넷플릭스 예능 편집실' 모습. [사진=넷플릭스]

/박소희 기자(cowhee@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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