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클라우드+]황종성 NIA 원장 "중소·벤처 초거대AI 서비스 개발 지원할 것"


역대 2번째 내부 출신 수장 황 원장, 취임 2년차 맞아
올해 디플정부 조기 구현 및 데이터·AI 인프라 구축 지원
"초거대AI, 산업별 접목한 혁신 서비스 만들어야…정부 지원도 필요"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클라우드 인프라는 인공지능(AI) 시대 더 중요해졌다. 민간은 물론 공공도 결국 클라우드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텐데 이런 상황에서 클라우드 전환이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이 25일 서울 중구 무교동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 사무소에서 진행된 아이뉴스24와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이 25일 서울 중구 무교동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 사무소에서 진행된 아이뉴스24와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은 최근 서울 중구 NIA 서울 사무소에서 아이뉴스24와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황 원장은 "미래사회의 아키텍처는 클라우드"라면서 "클라우드를 도구로 보고 기계적으로 전환하는 게 아닌 클라우드로 인한 이점이나 비용적 측면 등을 고려해 양보다는 질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기관이 클라우드로 가는 데 이득이 되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8월 취임한 황종성 NIA 원장은 역대 두번째 NIA 내부 출신 수장이다. 전자정부 사무국장을 비롯해 정부 3.0 추진위원,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면서 국가의 디지털 전환 정책을 두루 경험했다.

취임 2년차를 맞은 황 원장은 중점 과제로 ▲디지털플랫폼정부 성공을 위한 적극적 지원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포용 정책 추진 ▲디지털 정부의 해외 수출 등을 꼽았다.

특히 그는 초거대AI 시대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농업·제조·유통 등 산업 전반에 AI 기술을 접목한 도메인별 혁신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터넷 시대 혁신 기업들을 살펴보면 인터넷의 인프라 기술을 만든 곳이 아닌 우버·아마존 같은 플랫폼 기업들이 인프라를 활용해 만든 서비스들이 혁신을 이끌었다"면서 "AI도 마찬가지로 초거대AI 핵심 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이를 활용해 산업에 접목할 수 있는 혁신적인 AI서비스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이 25일 서울 중구 무교동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 사무소에서 아이뉴스24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이 25일 서울 중구 무교동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 사무소에서 아이뉴스24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다음은 황종성 NIA 원장과의 일문일답.

Q>NIA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목표는 무엇인가

A> NIA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조기 구현 ▲국가 데이터·인프라·AI 활용 촉진 ▲新 디지털 질서 및 포용전략 마련 ▲디지털 서비스 해외수요 창출 등 4가지 중점 과제들을 추진 중이다.

특히 지능정보시대에 필요한 국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집중해 한국이 다른 나라보다 데이터를 생산·공유·활용하기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게 목표다.

또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의 디지털 정부 모델을 수출하는 데 힘쓸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오는 31일 디지털정부해외 진출 센터 개소식을 진행한다.

한국기업이 필요한 해외 데이터를 개도국 정부와 공동으로 구축·활용하는 등 글로벌 데이터 생산전략도 추진할 계획이다.

Q> NIA의 주요 추진 과제 중 하나가 디지털플랫폼정부 지원이다. 최근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 향후 실천계획을 발표했는데 NIA의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A>NIA는 지난해 9월 출범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를 위한 전사적 지원체계를 구축해 총괄지원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수립한 디플정부 실현계획을 지원했고, 국가정보화 정책씽크탱크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디플정부의 핵심과제들이 체계적인 수행될 수 있도록 각 분야별로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각 정책들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성과관리체계를 수립할 계획이다.

Q>이러한 사업을 추진하려면 예산 편성이 중요할텐데 NIA의 올해 예산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A> 총 예산규모는 9천846억원이다. 구체적으로 ▲정부출연금 8천861억원(과기정통부 6천276억, 행정안전부 2천508억원, 기재부 9억 9천만원, 방통위 67억원) ▲용역 사업 891억원 ▲자체사업 94억원 등으로 구성된다. 정부출연금에 포함된 디플정 관련 예산은 699억원로, 총 예산의 11%를 차지한다.

Q>NIA 지능화법제도센터에서 AI법제도 구축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이 AI법을 연내 제정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는데 한국은 어떠한가

A> 전세계적으로 AI혁신을 도모하면서 AI의 신뢰성·안전성 확보를 위한 법제도적 기반 마련에 힘쓰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도 20대 국회부터 AI 기술개발과 신뢰 기반 조성을 위한 입법을 추진해왔으며 21대 국회에서도 다수 법안이 발의돼 논의되고 있다.

안전한 AI 활용 기반의 기본 골격을 만들고 향후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응하는 등 순차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AI로 발생가능한 법적·윤리적 문제에 대한 안전장치를 준비함과 동시에 규제가 기업의 경쟁력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AI 산업 발전과 안전한 활용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큰 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Q>국내 초거대AI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한다. 이와 관련해 중소·벤처기업, 공공기관 등이 국내 초거대 AI 플랫폼을 활용해 AI 관련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컨설팅 및 플랫폼 이용료를 제공하는 종합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내년에는 디플정부 등 민간과 공공의 수요를 바탕으로 초거대 AI서비스를 개발·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투자 등의 지원사업을 추가로 발굴해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Q>NIA에서 공공 학습데이터 구축 및 개방을 추진 중이다. 그런데 공공 세금으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해외 빅테크 기업들이 무작위로 활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AI 학습용 데이터는 국가 재정으로 구축한 데이터로 현재 우리 국민만 활용 가능하도록 AI허브를 통해 개방하고 있고, 국외 반출 시에도 별도 승인(합의)을 받도록 하고 있다.

다만, 우리나라의 학계, 산업계를 포함한 AI 생태계의 글로벌 확장을 위해서 학습용 데이터의 해외 개방도 논의도 필요하다.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해 AI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사업 모델을 구축한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의 국외 개방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외 기업이나 외국인이 데이터 개방을 요청할 경우,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서비스 개발 협력, 데이터 구매 등을 전제로 데이터 구축기관과 협의해 제공할 것을 검토 중이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클라우드+]황종성 NIA 원장 "중소·벤처 초거대AI 서비스 개발 지원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