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HD현대일렉트릭, 1MW급 빌딩용 직류배전 설비 상용화


한국전력과 공동 연구개발…"차세대 배전방식으로 각광"

[아이뉴스24 양호연 기자] HD현대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HD현대일렉트릭이 세계 최초로 1MW급 빌딩용 직류(DC, Direct Current) 배전 설비 상용화에 성공했다.

HD현대일렉트릭 CI [사진=HD현대일렉트릭]
HD현대일렉트릭 CI [사진=HD현대일렉트릭]

HD현대일렉트릭은 7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R&D센터(이하 GRC)에서 한국전력과 공동으로 개발한 1MW(메가와트)급 직류전원 공급시스템의 상업 운전 개시 기념식을 열었다.

직류배전은 교류전원에서 높은 효율로 변환된 대용량의 직류전원을 다수의 직류부하에 그대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교류배전 대비 초기 투자비용이 크지만 에너지 효율이 높고 계통 연계가 용이해 차세대 배전 방식으로 각광받는다.

도심 지역의 상업용 빌딩에 1MW급 대용량 직류배전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로 그동안 실증단계에 머물렀던 기술을 상용화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현재 GRC 내의 직류부하는 LED 조명, 냉·난방시스템, 전기차 급속충전소, R&D 설비 등으로, 교류전원 공급 방식 대비 에너지 효율을 연간 10% 이상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지난 2020년부터 직류배전용 컨버터, 배전반, 케이블 등 주요 전력설비를 개발해왔다. 이와 함께 ▲건물 내 배전계통과 보호계전 설계 및 구축 ▲직류배전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직류배전 컨버터 공인 성능 및 장기 운영 신뢰성 검증 등의 연구 성과를 거뒀다.

HD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신재생발전, ESS, 전기차 등 직류전원과 부하 기기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한전과 긴밀히 협력하여 국내 시장의 직류배전 기술 고도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양호연 기자(h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HD현대일렉트릭, 1MW급 빌딩용 직류배전 설비 상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