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넥스턴바이오, RX바이오 반려견 당뇨치료제 예비효능평가 연구계약


RX바이오-코아스템켐온, 개 당뇨치료제 연구개발 맞손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넥스턴바이오는 자회사 로스비보가 최대주주로 있는 알엑스바이오가 반려동물 전문 의약품 개발회사 코아스템켐온과 개 당뇨 치료제 개발을 위한 예비효능평가 연구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넥스턴바이오는 손자회사 알엑스바이오가 코아스템켐온과 개 당뇨 치료제 개발 예비효능평가 연구계약을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넥스턴바이오]
넥스턴바이오는 손자회사 알엑스바이오가 코아스템켐온과 개 당뇨 치료제 개발 예비효능평가 연구계약을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넥스턴바이오]

이번 예비효능테스트는 실험용 개에게 당뇨를 유발한 후 2주 동안의 안정화 기간을 거친 뒤 miRNA 신약 후보물질을 투여해 효능을 평가한다.

후보물질은 로스비보의 miRNA 신약 파이프라인 중 당뇨·비만치료제인 RSVI-301/302를 활용한다.

알엑스바이오는 이미 쥐 대상 실험을 통해 본 당뇨치료물질의 췌장 베타세포 재생 효과를 확인한 바 있으며, 약물 기전상 개에게도 충분한 효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내 독성실험까지 완료하고 동물용의약품 임상 1상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알엑스바이오와 함께하게 된 코아스템켐온은 줄기세포치료제 전문기업 코아스템과 비임상 CRO전문기업 켐온이 합병한 코스닥상장사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CED)는 회원국을 중심으로 각 국가 간 독성시험 결과의 상호인정을 위해 ‘OECD 상호방문 평가’를 제정하고 10년 단위로 적절성을 재평가하고 있는데 코아스템켐온은 국내 대표적인 GLP(Good Laboratory Practice: 우수실험실)인증 기업이다. 지난 14일에는 워싱턴 메트로폴리탄에 사무소를 개소하고 북미 네트워킹을 구축하며 글로벌 시장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김경호 알엑스바이오 연구소장은 “비임상시험에 대한 기술과 경험이 풍부한 코아스템켐온과 함께 miRNA기술을 이용한 반려견 당뇨 치료제 개발을 위한 예비효능평가를 진행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향후 두 회사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넥스턴바이오, RX바이오 반려견 당뇨치료제 예비효능평가 연구계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