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주 광산구, 공유주차장 평균 이용률 64% 안착


[아이뉴스24 김상진 기자]광주광역시 광산구는 구 공유주차장이 60% 이상의 평균 이용률을 보이며 공유를 통한 도심 주차난 완화 모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구에 따르면 구는 주차공간 공유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올해도 참여 시설을 모집하는 한편, 이용실태 분석을 통해 개선 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 광산구청 전경 [사진=광주 광산구]
광주광역시 광산구청 전경 [사진=광주 광산구]

구는 도심 곳곳의 주차난, 불법 주정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공유주차장 지원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관내 종교시설, 공동주택, 민간시설 등이 10면 이상을 기준으로 유휴 주차공간을 하루 7시간 이상, 주 5일 이상, 3년 이상 개방하면 주차면 도색, 아스콘 포장, CCTV 설치 등 최대 5천만원의 시설개선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구가 지난해 5~6월 당시 운영 중이던 공유주차장 15곳의 이용실태를 파악한 결과 전체 평균 이용률이 64.4%로 나타났다. 시간당 얼마나 많은 차량이 이용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로, 이용률이 50%를 넘는 곳은 총 11곳에 달했다.

일부 주변도로에 주차가 가능한 시설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저조했으나 전반적으로 공유주차장이 주민들의 주차 공간 부족, 불법주정차와 교통안전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구는 공유주차장이 지속‧확대될 수 있도록 올해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참여 시설을 모집할 계획이다. 상반기 공모는 28일부터 내달 28일까지 진행한다.

광산구 관계자는 “도심 주차난 해소, 시민 생활 편의 제고 등 공유주차장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간의 지속성 확보, 탄력적 운영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김상진 기자(zz100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주 광산구, 공유주차장 평균 이용률 64% 안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