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고온도 문제없다'…전기차 배터리 모듈 절연용 LCP 공개한 솔베이


새로 출시한 'Xydar® LCP G-330 HH'
차량 탑승자의 안전성 강화

[아이뉴스24 강지용 기자] 특수소재 분야 제품을 생산하는 벨기에 기업 솔베이(Solvay)가 높은 온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폴리머 액정고분자(LCP, liquid crystal polymer)를 새로 출시했다. 제품명은 'Xydar® LCP G-330 HH'.

전기차 배터리 부품의 안전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고온 및 난연성 제품으로 고온에서 절연 능력이 뛰어나다. 특히, 고전압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전기차 모델 배터리에 적합하다.

서울의 이화-솔베이 연구센터 [사진=솔베이]
서울의 이화-솔베이 연구센터 [사진=솔베이]

400°C에서 30분간 노출해도 절연을 유지할 수 있는 폴리머 액정고분자로 할로겐이나 브롬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장점. 아울러, 탁월한 유동성을 제공하며 배터리 설계자가 폴리카보네이트, 에어로젤 등 기존 절연 재료보다 더 얇은 부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실제로 일반적인 규격인 100x150x0.5㎜로 성형된 플레이트로 진행된 테스트도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솔베이 머티리얼즈의 자동차 마케팅 책임자 브라이언 발레노는 "이 제품은 다양한 전기·전자, 그리고 코팅 응용분야에서 유용성을 보여 자동차 조명 부품, 센서, 솔레노이드 및 커넥터 외 고성능 전동 모빌리티 분야에서 전기 구동 트랙션 모터의 로터(rotor) 설계에 사용되는 박막 슬롯 라이너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솔베이의 고열 EV 배터리 모듈 절연용 신규 폴리머 [사진=솔베이]
솔베이의 고열 EV 배터리 모듈 절연용 신규 폴리머 [사진=솔베이]

이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차세대 전기차의 배터리 전압을 400 볼트에서 800 볼트로 옮겨가고 있으며, 유럽·미국·중국 등에서의 새로운 규정으로 인해 300°C에서 1000°C의 온도를 최대 15분간 버틸 수 있는 배터리 부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적절한 소재 사용은 열폭주(thermal runaway) 발생때 탑승객이 차량에서 내릴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 절연 보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강지용 기자(jyk8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고온도 문제없다'…전기차 배터리 모듈 절연용 LCP 공개한 솔베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