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이버 폭력 예방 및 교육에 관한 조례안' 서울시의회 본회의 통과


[아이뉴스24 엄판도 기자]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혜영 의원(광진4, 국민의힘)은 지난 10일 개최된 제316회 임시회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서울특별시교육청 사이버 폭력 예방 및 교육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됐다고 21일 밝혔다.

김혜영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김혜영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지난 2월 6일 김혜영 의원은 사이버 폭력 예방 및 교육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사이버 폭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학생들에게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려는 취지에서 해당 조례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2022년 4월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 사이버 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의 15.7%는 사이버 폭력을 경험하였으며 사이버 폭력을 경험한 청소년의 비율은 성인의 약 2배인 29.2%로 나타났다.

사이버 폭력 피해학생의 경우 가해자에 대한 복수심(34.1%)과 우울·불안 및 스트레스(31.7%)를 느낀다고 응답하는 등 사이버 폭력으로 인한 피해학생의 정신적인 고통은 매우 큰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사이버 폭력은 소위 ’카톡 감옥‘. ’방폭‘ 등으로 불리는 교묘한 수법으로 날로 진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서울시의회 본회의 문턱을 넘은 동 조례안은 ▲사이버 폭력 예방 및 교육을 위한 교육감·교육장·학교장의 책무 명시 ▲사이버 폭력 예방 및 교육 기본계획 수립·시행 의무 명시 ▲사이버 폭력 예방 및 교육 활동 지원 근거 명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김혜영 의원은 ”사이버 폭력은 시·공간의 제한이 없고 은밀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발견 및 신속한 대응이 어렵고 후유증을 동반하며 재발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교폭력과는 차별화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동 조례안이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됨에 따라 앞으로 서울 관내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이버폭력이 최소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엄판도 기자(pan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이버 폭력 예방 및 교육에 관한 조례안' 서울시의회 본회의 통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