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린이의 공모주] 벤처투자사 vs 신약개발사, 개미의 선택은?


LB인베스트먼트 20일, 지아이이노베이션 21일부터 일반공모

저도 '따상'을 먹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주린이(주식+어린이)에게 주식시장은 생각처럼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주식공부를. 주변을 둘러보니 여전히 '묻지마 투자'를 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공모주에 투자하려면 최소한 그 회사의 사업모델이나 실적전망, 리스크 요소 등은 알고 해야한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공부는 언제나 쉽지 않죠. 그런 여러분을 위해 '주린이의 공모주'가 먼저 알아봤습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이번주 시장에선 벤처투자사 LB인베스트먼트와 차세대 면역치료제 연구개발사인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 공모를 진행합니다.

 벤처투자사 LB인베스트먼트와 차세대 면역치료제 연구개발사인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 공모를 진행합니다. [사진=픽사베이]
벤처투자사 LB인베스트먼트와 차세대 면역치료제 연구개발사인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 공모를 진행합니다. [사진=픽사베이]

◆ 엘비인베스트먼트, 하이브·펄어비스 발굴한 벤처투자사

'범 LG가'인 LB인베스트먼트는 지난 1996년 LG전자·LG전선의 출자로 설립된 LG창업투자의 후신으로, 2008년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지난 27년 동안 540여개의 국내외 유망 기업에 투자 그중 111개 기업의 IPO와 인수합병(M&A)을 성공시켰습니다. 하이브, 펄어비스, 직방, 카카오게임즈 등에 초기 투자해 발굴한 것으로 유명하죠.

회사 운용자산(AUM) 규모는 약 1조2천억원 규모입니다. 회사는 IPO로 조달한 자금을 활용해 GP(위탁운용사) 출자 비율을 확대해 회사 수익성을 도모하고, 지속적인 대형 펀드 결성으로 AUM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LB인베스트먼트는 기업가치 산정을 위한 비교기업으로 아주IB투자, SBI인베스트먼트, SV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벤처투자, 다올인베스트먼트 등을 선정했습니다. 평균 주가순자산비율(PBR) 1.38배를 적용해 산출한 주당 평가액은 6천357원입니다.

회사는는 앞서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기관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수요예측에 1천417개 기관이 참여해 1천298.41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공모 희망 밴드(4천400~5천100원)의 상단을 제시한 비중(신청수량 기준)이 74.9%로 가장 높았고 이를 초과한 금액 비중도 19.1%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부 기관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일정기간 보유 주식을 매도하지 않겠다고 약정하는 의무보유 확약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LB인베스트먼트는 이번 상장을 통해 약 462만주를 공모합니다. 확정 공모가(5천100원) 기준 공모 예정 금액은 약 236억원입니다. 이날(20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이틀간 상장 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공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지아이이노베이션, 차세대 면역치료제 연구개발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융합 단백질을 기반으로 차세대 면역치료제를 연구 개발하는 생명공학회사입니다. 융합 단백질 신약 발굴을 위한 플랫폼 기술과 공정개발 기술, 임상 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회사는 전임상 등 초기 개발 단계에서 기술이전을 통해 사업화를 하고 있는데요. 자체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GI-101 면역항암제, GI-301 알레르기 치료제를 비롯해 다양한 면역 항암제와 면역질환 치료제 등을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IPO로 조달한 자금은 임상시험 비용 등 임상·연구개발에 필요한 자금 등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회사는 자체적인 후보물질 발굴과 연구개발 외에도 미국 MSD(Merck & Co., Inc.),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등 글로벌 기업과 공동임상 계약 체결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파이프라인을 지속적으로 창출·확보해 글로벌 혁신 제약사로 발돋움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종근당, 대웅제약, 한미약품, 동아에스티, 녹십자 등 5개사를 비교기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평균 주가수익비율(PER) 22.36배를 적용해 산출한 회사의 주당평가가액은 3만5천705원입니다. 여기에 41.18~55.19%의 할인율을 적용해 희망 공모가 밴드를 1만6천~2만1천원으로 제시했습니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이날 공모가를 확정하고 오는 21~22일 일반 공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200만주입니다. 상장 예정일은 30일입니다.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 하나증권, 공동주관사는 삼성증권입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린이의 공모주] 벤처투자사 vs 신약개발사, 개미의 선택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