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다가오는 '총선'의 시간…'결단' 요구받는 이재명


리더십 위기 속 '하반기 퇴진론' 부각…李도 가능성 열어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22대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본격적인 총선 준비를 앞두고 이재명 대표의 '거취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힘을 받고 있다. '사법리스크' 등으로 이 대표의 리더십 위기가 계속되자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총선에 승리할 수 있겠느냐'는 현실적인 우려가 증가한 것이 원인이다. 이 대표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질서 있는 퇴진' 수용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당내 신뢰를 회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17일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2차 공판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 방송 인터뷰에서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을 모른다'는 허위발언을 한 혐의(허위사실공표) 등을 받고 있다.

지난 3일부터 시작된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공판은 이달 말 종료될 예정이며, 이 대표가 당선무효형(벌금 100만원 이상)을 받게 되면 민주당은 대선 보전비용(430여억원)을 반환해야 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직선거법 위반 문제는 당의 재정이 연관된 문제라 민감한 면이 있다"며 "총선을 앞두고 거액의 반환금을 물게 되면 선거 준비는 당연히 차질을 빚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체포동의안) 이탈표 사태'의 여진과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이어지면서 비명(비이재명)계 일부는 '총선 위기론'을 앞세워 이 대표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김종민 의원은 지난 16일 "적지 않은 분(민주당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로는 (총선이)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당내 위기의식을 전하는 한편, 이상민 의원도 15일 "큰 것(총선 승리)을 위해 작은 것을 내려놔야 한다"며 선거를 이유로 이 대표의 퇴진을 압박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내 의원 모임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내 의원 모임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올 하반기 이후 물러나는 '질서 있는 퇴진론'이 제기되고 있다. 이 대표가 물러난 후 꾸려지는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로 총선 준비에 집중하자는 주장이다. 친명(친이재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의 발언에서 불거진 주장에 당내 의원 여럿도 호응하고 있다. 현 지도부 일원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3일 "늦여름, 초가을 정도면 총선이 몇 달 앞으로 다가오기에 당도 무엇이든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질서 있는 퇴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주당 총선 공천 TF 단장을 맡게 된 이개호 의원도 15일 "일리 있고 사실에 가까운 이야기"라고 밝혔다.

이 대표 스스로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 대표는 16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탈표 사태에 대한 자성과 함께 "총선 승리를 위해 어떤 일도 해낼 수 있다"며 질서 있는 퇴진을 시사하는 발언을 남겼다. 의원총회에 참석한 한 초선 의원은 17일 통화에서 "대표가 총선 승리에 대한 각오를 분명히 한 것"이라며 "결자해지(結者解之) 자세를 보인 것에 일부 의원들도 나름의 평가를 했던 것 같다"고 부연했다. 다만 조응천·이상민 의원 등은 질서 있는 퇴진론을 두고 '연말은 너무 늦다'며 빠른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질서 있는 퇴진과는 별개로 당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전력하고 있다. 그는 최근 출범시킨 '총선 공천 TF' 위원 대다수를 이낙연계를 비롯한 비명계로 인선하는 한편, 15일에는 당내 최다(最多) 의원 모임 '더좋은미래(더미래)' 간담회에 참석해 허심탄회한 소통을 나누기도 했다. 더미래 대표인 강훈식 의원과 친문(친문재인)계 중진 전해철 의원은 이 대표의 '탕평 행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부터), 김상희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태극기 배치를 단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부터), 김상희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태극기 배치를 단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지도부 역시 내부 단합에 힘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장경태 최고위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민주당 혁신위는 17일 당내 찬반 시비가 끊이지 않는 '당헌 80조'(기소시 당직 정지)의 개정을 철회했다.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장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서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당헌 80조 개정을 논의에서 제외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이 대표와 지도부의 노력에 당내에서는 '재신임'을 표명하는 목소리도 늘고 있다. 강훈식 의원은 15일 더미래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게) 전면적 인적쇄신을 요구했다"면서도 "(더미래 의원들은)이재명과 단결해서 함께하기로 했다"며 '이재명 퇴진론'과 거리를 뒀다.

또한 주52시간 유연화, 강제동원 배상안 등 윤석열 정부 관련 논란이 계속되면서 이 대표 중심의 결집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원로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17일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도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단결하길 당부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문 전 대통령과 친문 일부도 당내 단합을 위해 이 대표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일부는 여전히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강조하며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 민주당 재선 의원은 "대장동·성남FC를 제외하더라도 쌍방울 의혹이나 부인 김혜경 여사 의혹(법인카드 유용 논란) 등도 계속되지 않느냐"며 "결국 이 대표의 거취를 결정하는 건 자신의 소통 노력이 아니라 사법부의 판결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다가오는 '총선'의 시간…'결단' 요구받는 이재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