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말엔 독서] '학원의 늪'에 빠지지 않는 방법 | 초등 수학 공부법


[아이뉴스24 원성윤 기자] 사교육비가 지난해 역대 최고치인 26조원을 기록했다. 전국 초중고 약 3천개 학교, 7만4천여명 학생을 대상으로 한 '2022년 초중고사교육비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사교육비 총액은 2021년(23조4천억원)보다 2조6천억원(10.8%) 늘어난 26조원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의 경우 11조9천억원으로 2021년과 비교해 13.1% 늘어났고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각각 7조1천억원(11.6%↑), 7조원(6.5%↑)으로 확인됐다.

책 '초등수학 공부법' [사진=믹스커피]
책 '초등수학 공부법' [사진=믹스커피]

통계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회복세와 인터넷 강의 등 다양화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왜 저출생으로 인해 학생 수는 줄어드는 데 왜 사교육비는 거꾸로 증가하는 걸까, 하는 의문이 들지도 모른다.

흔히들 '사교육은 끊는다'고 표현한다. 담배, 술, 마약 등과 같이 유해한 성분이라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있다는 증거기도 하다. 하지만 사교육은 기호식품과는 달리, 하지 않고 넘기기가 어렵다. 특히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시기 내신의 중요성이 지금처럼 높을 때는 내신 대비 학원을 피해가는 것이 더 어렵다.

최근 입시는 '수학'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국어의 중요성이 한때 높았지만, 지난해 수능에서 수학이 다시 어려워지면서 국수영 과목 가운데 수학의 극복이 학부모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2023학년도 수능에서도 수학의 비중이 절대적이었다. 상위 30개 학과가 모두 의과대학으로 '싹쓸이'된 걸 보면서 수학은 필수 중의 필수라는 걸 새삼 깨닫게 됐다는 게 학부모들의 전언이다.

◆ "최상위학원 무조건 보내지마라...맞춤형 소그룹형이 좋다"

통계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회복세와 인터넷 강의 등 다양화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왜 저출생으로 인해 학생 수는 줄어드는 데 왜 사교육비는 거꾸로 증가하는 걸까, 하는 의문이 들지도 모른다.  [사진=픽사베이]
통계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회복세와 인터넷 강의 등 다양화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왜 저출생으로 인해 학생 수는 줄어드는 데 왜 사교육비는 거꾸로 증가하는 걸까, 하는 의문이 들지도 모른다. [사진=픽사베이]

책 '수학에 강한 아이를 만드는 초등수학 공부법'은 '초등 수학'을 어떻게 맞이하고 준비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입시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교육학에서도 부모가 자녀의 퍼실리에이터(faciliator, 조력자)로서 학습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학원을 고르는 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학원에 보내기 전에 우리 아이의 실력도 꼭 점검해보셔야 해요. 단지 유명 학원이라는 이유로 최상위반을 운영하는 학원에 등록하면 아이가 소외될 수 있어요. 학원에서 성적이 좋은 최상위반 아이들만 신경 쓰고 성적이 낮은 아이는 소외시키는 경우가 정말 많거든요. 만약 아이가 기초가 부족하다면 내실을 다지기 위해 맞춤형 소그룹형 학원에 보내셔야 합니다. 꼭 비싼 학원만 고집하실 필요는 없어요. 준비가 미흡한 상황에서 학원의 상술에 현혹되어 유명 학원 톱반 입성에만 혈안이 되면 아이는 큰 좌절감만 안게 될 거예요." (p.55)

저자는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살면서 수학경시대회를 준비했는데, 경시대회 준비에 상계동이 미흡하다고 생각해 강남구 대치동으로 이사를 하게 된 그때 결정을 가장 후회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대치동에 입성하는 순간 수많은 학원들의 유혹에 빠지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자녀에게 소화하기 힘든 많은 과제를 던지게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학원을 보내게 된다면 ▲학원 강사의 실력과 경험 ▲학원이 제공하는 콘텐츠의 수준 ▲재원생 관리 등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엄마표 수학'을 직접 실행하고 경험한 저자가 집필한 책이다. 자녀를 수학올림피아드 금상, 수학 영재원, 그리고 영국 옥스퍼드대 석사까지 마친 '수학 영재'로 키워내기 위해 저자가 했던 노력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3장 '엄마표 학습에서 답을 찾다'에서는 구체적인 엄마표 수학 실천 방안, 엄마표 학습과 사교육 사이에서 균형 잡는 방법, 우리 아이 멘탈 관리 노하우 등이 담겨있다.

/원성윤 기자(better2017@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말엔 독서] '학원의 늪'에 빠지지 않는 방법 | 초등 수학 공부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