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눈물의 떨이"…'할인분양' 카드까지 나왔다


주택시장 약세 속 미분양 처리 백태…대구에선 신규 주택사업 승인 전면 보류도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주택시장 약세 국면이 지속되자 이를 타개하기 위한 고육책이 쏟아지고 있다.

준공 후 미분양(악성 미분양)이 늘어나면서 옵션 무상제공, 중도금 무이자 등 각종 분양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엔 최후의 보루로 불리는 할인 분양 카드까지 꺼낸 곳들마저 속출하는 분위기다. 대구시는 지방자체단체 중 처음으로 아예 신규 주택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전면 사업승인을 보류하기로 결정하는 등 미분양 주택 누적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마련에 사업주체와 행정당국이 모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아파트 전경. [사진=김성진 기자]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아파트 전경. [사진=김성진 기자]

6일 부동산 정보제공업체 경제만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아파트 입주자모집 공고문을 비교·분석한 결과, 분양가(옵션 제외·층수반영)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신축 아파트가 늘어나고 있다.

집값 하락이 본격화하기 시작한 지난해 하반기(7~12월)에는 신축 아파트 20개 단지가 분양가보다 낮게 거래됐으나, 올해는 1월에는 한 달 만에 11개 단지가 분양가보다 낮게 거래됐다.

황한솔 경제만랩 리서치연구원은 "지난해부터 전국 집값이 조정된 후 상대적으로 입지 여건이 좋지 못한 단지들을 중심으로 분양가보다 낮은 거래가 이어지고 있다"며 "지방 일부 단지가 고분양가를 책정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정부의 잇따른 규제 완화 정책에도 부동산 시장이 하락 기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이에 분양 당시 가격보다 훨씬 낮은 가격대에 거래되는 신축단지들이 늘어나는 등 시장에 경고등이 켜지자, 수도권 1천 세대 규모 이상 대단지 아파트가 이례적으로 할인 분양에 나섰다.

경기 안양 호계동 일원 '평촌 센텀퍼스트(DL이앤씨·코오롱글로벌)'는 준공 후 미분양 위기에 몰리자 아파트 분양가를 기존보다 10% 이상 낮추기로 했다. 이는 지난 2012년 이후 약 10년 만에 나온 사례다. 단지는 앞서 1순위 청약에서 1천150가구 모집에 257명이 신청해 경쟁률 0.22대 1에 그친 바 있다.

단지의 3.3㎡ 평균 분양가는 3천211만원이었지만 조합은 지난 4일 총회를 열고, 2천889만원으로 분양가 인하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최고가 기준 전용면적 59㎡ 분양가가 기존 8억800만원에서 7억2천720만원으로, 전용 84㎡ 분양가는 10억7천200만원에서 9억6천480만원으로 내려간다. 분양가를 약 1억원 넘게 할인했다.

정부가 미분양 해소를 위해 강남 3구를 제외한 규제지역 해제, 특례보금자리론 출시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올해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 속출, 청약 미달 등 분양 시장 한파가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데도 힘이 실리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경기 침체를 나타내는 확실한 지표 중 하나가 아파트 할인 분양"이라며 "중도금 무이자, 각종 옵션 제공에 이어 할인 분양까지 시도했지만, 물량 소화에 실패한다면 이는 부동산 경기에 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상황이 이렇자 전국 미분양 주택은 한 달 새 1만 가구가 급증하며 9년여 만에 최대치인 7만 가구에 육박했다. 정부가 '위기선'으로 제시한 6만2천가구를 훌쩍 넘으며 가파른 증가세를 보인다. 최근 2개월 연속 1만 가구씩 미분양이 늘면서 부동산 시장 경착륙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말 전국 미분양 주택이 6만8천107가구로 전월에 비해 17.4%(1만80가구)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3년 8월(6만8119가구) 후 최대 규모다.

이 중 지방 미분양 주택 증가세가 가팔랐다. 지난해 12월 지방의 미분양 주택 수는 5만7천72가구로 전월(4만7천654가구) 대비 19.8%(9천418가구) 늘었다. 수도권은 1만1천35가구로 6.4%(662가구) 증가했다.

이에 전국에서 미분양 물량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대구에서는 신규 주택건설사업 계획이 전면 보류되는 사태를 맞았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대구의 미분양 주택 수는 1만3천445가구로 전국의 20%를 차지했다.

대구시가 한시적으로 주택 신규 승인을 보류한 것인데, 장기간 이 같은 정책 기조가 이어지면 주택사업을 준비해 온 건설업계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해진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재 부동산 시장 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승인 보류 카드는 어쩔 수 없는 판단 하에서 나온 결론이었을 것"이라며 "특히, 대구의 경우 미분양 물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이라 전면 보류를 통해 시장 안정화를 위한 신호를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신규 주택건설사업 계획 전면 보류 기조가 6개월 이상 이어진다면 이미 올해 분양계획을 세운 건설사들 위주로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대구가 미분양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승인 보류 정책과 함께 후분양이나 임대 전환 등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주택시장에서의 가격하락, 거래절벽 현상이 지속하고 아파트 청약 지표 역시 둔화하면서 전국 분양 시장의 양극화 현상은 심화할 것이란 전망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신규 분양 시장은 미분양 증가와 청약수요 위축의 고질적 문제 외에도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한 집단대출 이자 부담이 증가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며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의 영향으로 분양가 상승 요인이 커졌지만, 주택시장에선 가격상승 기대가 낮아지며 청약 수요가 감소하고 양극화 현상도 당분간 심화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김서온 기자(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눈물의 떨이"…'할인분양' 카드까지 나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