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재벌家 '마약 스캔들' 또 터졌다…왜 끊이지 않나


남양유업·고려제강·효성 창업주 손자도 대마 적발…"솜방망이 처벌에 문제 의식 낮아"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부족함 없이 살 것 같은 대기업 오너 자녀들이 꾸준히 마약을 사용하거나 밀반입하다 적발되는 사례가 최근 몇 년 새 부쩍 늘었다. 마약을 '가질 것 다 가진' 그들만의 놀이 문화로 인식하는 분위기가 점차 조성되면서 이런 문제가 계속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검사 신준호)는 마약류처벌법 위반(대마) 혐의로 남양유업 창업주 손자 홍모(40)씨, 고려제강 창업자 손자 홍모(39)씨 등 17명(구속 10명·불구속 7명)을 기소했다. [사진=뉴시스]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검사 신준호)는 마약류처벌법 위반(대마) 혐의로 남양유업 창업주 손자 홍모(40)씨, 고려제강 창업자 손자 홍모(39)씨 등 17명(구속 10명·불구속 7명)을 기소했다. [사진=뉴시스]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검사 신준호)는 마약류처벌법 위반(대마) 혐의로 남양유업 창업주 손자 홍모(40)씨, 고려제강 창업자 손자 홍모(39)씨 등 17명(구속 10명·불구속 7명)을 기소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사 단계에서 총 20명이 입건됐으나, 현재 3명이 해외로 도주해 지명수배가 내려졌다.

이번에 적발된 대마사범 명단에는 효성그룹 창업주의 손자 조모 씨(39), JB금융지주 일가인 임모 씨(38), 전직 경찰청장의 아들 김모 씨(45), 3인조 가수 그룹 멤버인 미국 국적의 가수 안모 씨(40) 등도 포함됐다. 한일합섬 창업주의 손자 김모 씨(43)는 해외로 도주했다. 이들 가운데는 어린 자녀와 함께 사는 집 내부에서 대마를 재배하거나 임신한 아내와 태교여행을 떠난 여행지에서도 대마를 흡연한 경우도 있었다.

남양유업 창업주 고(故) 홍두영 명예회장 차남의 아들인 홍 씨는 지난해 10월 대마를 주변에 유통하고 소지·흡연한 혐의를 받는다. 고려제강 창업주인 고(故) 홍종열 회장의 손자인 홍 씨는 수차례 대마를 사고팔거나 흡연한 혐의, 대창기업 이동호 회장의 아들(36)은 총 8차례 걸처 대마를 판매한 혐의로 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겨졌다. 효성그룹서 분리된 DSDL의 이사 조모(39)씨는 창업주 고(故) 조홍제 회장의 손자로, 지난해 1월부터 10달 간 총 네 차례 대마를 구입해 피운 혐의를 받는다.

이 같은 재벌가들의 마약 관련 일탈은 최근 들어 자주 발각되고 있다.

현대그룹 고 정주영 명예회장 손자인 정현선 씨도 마약을 사용하다가 적발돼 지난 2020년 1월 2심에서 징역 1년과 집행유예 2년을 받았다. 지난 2019년 12월에는 정 씨와 함께 수차례 대마를 흡연한 SK그룹 고 최종근 회장 손자 최영근 씨도 같은 형을 받았다.

남양유업 창업주의 외손녀 황하나(31)씨 [사진=뉴시스]
남양유업 창업주의 외손녀 황하나(31)씨 [사진=뉴시스]

남양유업 창업주 일가도 마약 스캔들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번에 발각된 홍 씨 외에 창업주 외손녀인 황하나 씨가 필로폰 투약으로 물의를 빚은 적이 있기 때문이다. 황 씨는 2015∼2018년 전 연인인 가수 박유천 씨 등 지인과 필로폰을 여러 차례 투약한 혐의로 2019년 항소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그는 집행유예 기간이던 2020년 또 다시 마약을 투약한 사실이 적발됐고, 지난해 2월 대법원에서 징역 1년 8개월을 확정 받았다.

재계에선 오너일가를 중심으로 마약 적발이 잦은 이유로 이들이 마약을 '놀이문화'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란 '특권 의식'을 바탕으로 그들만의 사적인 공간에서 향유할 수 있는 놀이라고 여기고 이를 과시하려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봤다.

재계 관계자는 "재벌가 자제들은 사람과 교류가 적은 제한된 환경에서 성장하며 도덕성이 상대적으로 결여될 가능성이 있다"며 "모든 것을 갖춘 상태에서 새로운 자극을 찾다 보니 마약까지 손을 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듯 하다"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적발돼도 기소유예, 집행유예로 끝나거나 벌금이 나오는 수준의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다는 점에서 이들에게 마약이 큰 문제로 여겨지지 않는 듯 하다"며 "이들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도 보란 듯이 경영에 복귀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일반 대기업 직원이었다면 '퇴직' 사유였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재벌家 '마약 스캔들' 또 터졌다…왜 끊이지 않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