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물연대 파업] 무협 "타당하지 않은 집단행동"…산업계, 피해 확산


화물연대 '파업 중단' 호소·정부 건의…안전운임제 폐기 주장

[아이뉴스24 양호연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타당하지 않은 집단행동"이라고 꼬집었다. 파업의 목적이 시장경제체제에 맞지 않고 위헌 우려가 있는 안전운임제 상시화를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이와 함께 각 산업계에선 이번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며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산업 전반의 피해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을 우려했다.

(왼쪽부터)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수석본부장, 정동창 대한석유협회 부회장, 이창기 한국시멘트협회 부회장,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허대영 한국철강협회 본부장, 김평중 한국석유화학협회 본부장, 조정래 한국사료협회 전무 [사진=한국무역협회]
(왼쪽부터)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수석본부장, 정동창 대한석유협회 부회장, 이창기 한국시멘트협회 부회장,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허대영 한국철강협회 본부장, 김평중 한국석유화학협회 본부장, 조정래 한국사료협회 전무 [사진=한국무역협회]

◆ "집단이기주의의 결과…경제체제 맞지 않아"

30일 무역협회와 한국시멘트협회, 한국석유화학협회, 대한석유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철강협회, 한국사료협회 등 7개 협회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업계 피해 상황을 설명하며 화물연대의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행사에 앞서 정만기 무역협회 부회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안전운임제가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화물차 운임료 결정에 개입하는 것이 여러 측면에서 타당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정 부회장은 "당초 차주 등의 집단이기주의에 정치권이 밀려 제도가 도입된 것"이라며 "시장경제체제에 맞지 않은 제도"라고 말했다. 이어 "호주가 유사 제도를 도입 2주 안에 폐기한 이유"라며 "유럽화주협의회(ESC), 세계화주연합(GSA) 등은 악영향을 이유로 안전운임제 도입을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 부회장은 화물연대 파업이 '타당하지 않은 집단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시장경제체제에 맞지 않은 데다가 위헌 우려까지 있는 안전운임제 상시화를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정 부회장은 화물연대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화물연대를 향해 호소했다. 나아가 정부에는 "화물연대의 불법행동에 대해선 원칙에 입각해 단호히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 이번주 주말 '고비'…매출손실 직결 우려도

정 부회장의 모두 발언 이후 각 단체 관계자들은 업종별 피해 현황을 발표하며 추가 피해 확대 우려를 나타냈다.

우선 시멘트업계와 석유화학 업계는 이르면 이번주 주말부터 가동률이 감축되거나 일부 생산설비 가동이 중단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평소 대비 10%만 출하가 진행중으로 매일 180억원의 매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전국 459개 건설현장 중 256개 현장(56%)에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된 상황이다.

석유화학 또한 출하차질로 일평균 30% 수준만 출하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일평균 680억원 수준의 피해가 발생하는 셈이다. 석화 소재를 수요하는 자동차와 전자 등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철강과 자동차 업계도 생산차질 여파가 확산할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철강업계는 현재까지 총 60만 톤의 출하차질이 발생했다. 이는 약 8천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특히 철강은 기초 소재인 만큼 건설과 자동차, 조선 등의 산업 부문의 생산 차질로 확산될 가능성도 언급된다.

앞서 자동차 업계는 지난 6월 집단운송 거부로 약 5천400여대의 생산차질이 발생한 바 있다. 이는 2천571억원 수준으로 업계에선 이번에도 비슷한 규모의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인건비와 임시치장장 운영비 등만 일 기준 5억원 이상의 추가부담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한편 화물연대와 정부는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두 번째 교섭을 진행했지만 또다시 결렬됐다. 앞서 정부는 국가 경제 위기를 막기 위한 취지로 전날 화물연대 파업에 대응해 시멘트 운수 종사자 2천500여 명의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반면 화물연대는 일주일째 총파업을 이어가며 주요 거점에서 집회와 시위 등을 통한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양호연 기자(h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물연대 파업] 무협 "타당하지 않은 집단행동"…산업계, 피해 확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