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김동현 기자] 오는 26일부터 내달 25일까지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 모슬포항 일대에서 제22회 최남단 방어 축제가 열린다.
방어 축제는 지난 3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중단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가 올해 대면으로 전환돼 개최된다.
![지난 2016년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모슬포항에서 진행 중인 제16회 최남단 방어축제에서 한 어린이가 방어맨손잡기 체험에 참가해 방어를 잡고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https://image.inews24.com/v1/71ce3c28f15389.jpg)
겨울이 제철인 방어는 비타민D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율을 높여 뼈 건강을 증진하고 각종 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비타민E와 니아신 성분도 풍부해 피부 탄력 유지, 노화 및 주름 방지 등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
또 불포화지방산(DHA)과 오메가3 성분도 많아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뿐만 아니라 방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간 기능 유지와 개선에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시력 보호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 B1, B2도 많이 들어 있어 기력과 피로 회복에도 탁월하다.
![지난 2016년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모슬포항에서 진행 중인 제16회 최남단 방어축제에서 방어맨손잡기 체험 참가자들이 방어를 잡고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https://image.inews24.com/v1/7c9ecd0778f336.jpg)
축제 기간에는 방어 맨손 잡기, 어시장 경매, 가두리 낚시 체험, 대방어 시식회 등 방어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과 해녀 가요제, 투호 던지기, 어린이 체험존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준비된다.
고종석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지역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과정과 차별된 컨셉으로 진행되는 제주의 대표 축제"라며 "앞으로도 최고의 해양문화축제로 위상을 지키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rlaehd3657@inews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