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청 찾은 與이태원특위, 경찰 질책 "기본 무너져… 보고체계 개선"


"警, 안일한 대응… 비상상황 빠르게 인지토록 개선"

이만희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장과 김광호 서울지방경찰청장 등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지방경찰청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만희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장과 김광호 서울지방경찰청장 등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지방경찰청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안전대책 특별위원회는 22일 서울경찰청을 찾아 이태원 참사에 대한 경찰의 미흡한 대응을 질책했다.

특위 위원장인 이만희 의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을 방문해 "서울청은 용산경찰서와 함께 사고 대응 과정에서 기본이 무너진 모습을 고스란히 노출시켰다"며 "핼러윈 기간 이태원에 다수 인파가 운집한다는 것을 예측했음에도 사전 대비도 못했고, 사고가 발생하자 책임을 용산서에 떠넘기는 모습도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인파 사고를 우려한 정보 문건 삭제 등 은폐 의혹으로 경찰이 특별수사본부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며 "사고 발생 전 다수 압사 사고 우려 신고에도 변명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안일한 대응을 해 사고를 막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상황관리관이라는 제도를 유명무실하게 해서 이석이 마치 관행이라고 운운하는 관련 간부의 해명은 과연 국민의 생명과 신체 보호를 경찰에 믿고 맡겨도 될까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말했다.

앞서 이태원 참사 당일(10월 29일) 서울청 상황관리관으로 당직 근무한 류미진 총경이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아침 보고를 받은 상황관리관이 상황실이 아닌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이 관행이라는 취지로 언급한 데 대한 지적이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서울 치안의 총괄 책임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이번 사고로 인해 국민들께서 가슴 아파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청장은 "사고 초기부터 저와 서울 경찰은 이번 사고 원인과 관련해 어떤 숨김과 보탬 없이 진실되게 사고 원인을 밝히고자 하는 자세에서는 변함이 없다"며 "재발방지 대응도 차근차근 준비해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비공개 간담회에서는 참사 과정에서 경찰의 원활하지 못한 보고 체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사고 당일 시간대별 보고 체계와 대처 상황을 확인했는데, 서울청 112 상황실은 사전 관련 신고가 11건 이상 접수됐음에도 40여명 근무하는 상황실에서 각자 접수하는 바람에 위급한 상황으로 인지하지 못했다"며 "당시 상황실장도 실시간으로 확인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시스템을 개선해 비상 상황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는 체계 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위는 간담회를 마치고 112 치안종합상황실을 방문해 현장 대응 체계를 점검했다. 오는 25일에는 응급의료체계 관련 정부·민간 전문가 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청 찾은 與이태원특위, 경찰 질책 "기본 무너져… 보고체계 개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