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5개월만에 또…산업계, '악몽 되풀이'


6월 파업으로 조단위 피해…"상생·합리적 대안 나서야"

[아이뉴스24 양호연 기자]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본부 노동자들이 오는 24일 총파업을 예고하며 산업계 타격이 예상된다. 앞서 지난 6월 파업으로 산업계는 2조원대의 피해를 입은 바 있다. 게다가 이번 총파업은 전국 16개 지역에서 진행되는 만큼 일각에선 막대한 경제적 피해의 악몽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며 우려하고 있다.

화물연대 총파업을 이틀 앞둔 22일 경기도 의왕 내륙물류기지(ICD)에 주차된 차량에 총파업 관련 현수막이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화물연대 총파업을 이틀 앞둔 22일 경기도 의왕 내륙물류기지(ICD)에 주차된 차량에 총파업 관련 현수막이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22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오는 24일 0시부터 예정된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이날 국민의힘과 정부는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안전운임제 적용 차종·품목 확대'는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품목 확대가 화물연대의 세력 확장을 위한 이기적인 행태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인 것이다.

화물연대는 당정 협의회 결과가 나온 직후 오는 24일 예정된 총파업을 진행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이날 서울 강서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국토교통부는 약속을 지키기는커녕 더 후퇴하는 악법을 들이밀었다"며 "정부가 6월 합의를 어겼기 때문에 죽든지 살든지 하나 선택하자는 분노로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화물연대의 총파업 예고에 산업계에선 묘한 긴장감이 흐르는 분위기다. 앞서 지난 6월 진행된 총파업의 여파로 이미 조단위 피해를 입은 데다가 "모든 산업이 멈추는 무기한 전면 총파업이 될 것"이라는 화물연대의 경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이번 총파업은 서울·경기(평택항과 의왕내륙 컨테이너 터미널), 충남(컨테이너·시멘트·철강·자동차·석유화학), 포항(철강) 등 전국 16개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화물연대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화물연대]
화물연대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화물연대]

지난 6월 진행된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산업계에선 하루 평균 2천억원 가량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시멘트 업계는 600억원 규모의 제품을 출하하지 못했고 같은 기간 포스코·현대제철 등 국내 주요 철강사 다섯 곳에선 총 72만1천 톤 규모의 제품 출하가 중단됐다.

울산과 여수, 대산 등 주요 석유화학단지에서도 하루 평균 7만4천 톤의 석유화학 제품이 출하됐지만 화물연대 파업 여파로 출하량은 7천400톤 가량으로 90% 수준 급감한 바 있다.

석유화학 업계 한 관계자는 "당시 파업 여파로 길거리까지 제품을 쌓아두는 일도 있었다"며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예고한 상황에서 추후 차질을 줄이기 위해 긴급 물량은 사전 처리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완성차 업계 역시 공장 가동률이 눈에 띄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일례로 현대차의 울산공장은 파업에 따라 가동률이 50%로 감소한 바 있다.

산업계는 총파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대응에 총력을 다하는 분위기다. 경제6단체(한국무역협회·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이날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해 수출과 경제에 미칠 심각한 피해를 우려하며 화물연대측이 즉각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차주·운송업체·화주간 상생협력에 나서기를 촉구했다.

경제 6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화물연대는 집단운송거부 계획을 철회하고 차주·운송업체·화주가 같이 살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는 흩어진 힘없는 영세 수출업체포함 많은 화주들이 화물연대와 정치권 눈치를 보며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을 기다리는 점을 감안해 합리적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전운임제는 화물 노동자들의 과로·과속을 막기 위해 최소한 운송료 등을 보장한다는 취지에서 도입됐으나 2020년 3년 일몰제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양호연 기자(h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물연대 총파업, 5개월만에 또…산업계, '악몽 되풀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