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논란의 연속' 게임위…게임이용자 소통방안 발표 예고


10일 간담회 열고 최근 현안에 대한 후속조치 알린다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오는 10일 간담회를 열고 게임이용자 소통강화 방안과 최근 현안에 대한 후속조치 등을 발표한다. [사진=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오는 10일 간담회를 열고 게임이용자 소통강화 방안과 최근 현안에 대한 후속조치 등을 발표한다. [사진=게임물관리위원회]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서브컬쳐 게임 등급 상향 조치, 비위 의혹 등 연이은 잡음이 일고 있는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입을 연다. 논란이 가라앉는 계기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김규철, 이하 게임위)는 오는 10일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수도권사무소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현안에 대한 후속조치를 발표한다. 이날 현장에는 김규철 게임물관리위원장을 비롯해 사무국장, 본부장, 정책연구소장 등 핵심 관계자가 참석한다. 게임위는 게임이용자 소통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받을 예정이다.

게임위는 등급 분류와 모니터링, 불법 게임물 유통 방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국내 게임물 사후관리 기관으로 최근 '블루 아카이브'를 비롯한 서브컬쳐 게임들의 등급을 일괄 상향하면서 지탄을 받은 바 있다. 게임 이용자들은 게임위의 이같은 조치를 납득할 수 없다며 심의 기준과 등급분류 과정에 대한 소명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내며 논란이 확산됐다.

서브컬쳐 게임 사태는 지난달 국회에서 진행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게임위의 등급분류 회의록을 공개하라는 목소리가 수년째 나왔지만 회의록을 공개가 이뤄지지 않고 있고 위원들의 전문성까지 의심받고 있다"며 "국민이 납득할 체계적인 분류와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비위 의혹도 일고 있다. 이상헌 의원실은 게임위가 2017년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고 총 예산 38억8천만원을 들여 2년 뒤 납품 받은 전산망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지 않았으나 개발 업체로부터 아무런 문제 제기를 하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로 비위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해당 의혹 규명을 위해 지난달 29일 오후 1시부터 국회의사당역 인근에서 이뤄진 감사원 국민감사청구 연대서명에는 게임 이용자 5천489명이 참여했는데, 단 이틀간의 홍보만으로 이만한 인원이 모인 데에는 게임위에 대한 비토감이 영향을 미쳤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 의원실은 지난달 31일 감사원에 국민감사 청구서를 접수했다. 향후 열릴 심사평가위원회에서 해당 접수건이 조건에 부합할 경우 실제 게임위에 대한 감사가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사안들은 10일 간담회에서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논란의 연속' 게임위…게임이용자 소통방안 발표 예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