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차량 검수부터 단말기 장착까지 '쏙'···쏘카 차 이렇게 만든다 [IT돋보기]


쏘카 기술·운영 노하우, 물류 등 다른 산업군서 제품화 도전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고양시 일산 서구에 위치한 한 지하 주차장. 이곳엔 카셰어링(차량 공유) 기업 쏘카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투입되기 전, 새 차 수백 대가 대기하고 있다.

제조사에서 출고된 차량이 '쏘카 차'로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품화 작업을 거치는 이곳을 '장착지'라고 한다. 여기서 만들어진 차량은 전국 각지로 나간다. 쏘카는 카셰어링 서비스 차량 약 1만8천대를 제공 중이다.

쏘카 장착지 전경 [사진=정유림 기자]
쏘카 장착지 전경 [사진=정유림 기자]

쏘카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동시에 차량에 장착하는 각종 하드웨어도 다루면서 이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의 경쟁력을 강조해왔다. 데이터를 쌓아두기만 하는 게 능사는 아니란 설명. 그동안의 서비스 운영 역량도 더해 내년부터 물류 등 다른 산업군에서도 쏘카의 기술을 활용토록 제품화에 도전한단 포부다.

◆ 차량 검수부터 단말기 장착, 출고까지··· 평균 10일

최대 700대까지 입차할 수 있는 쏘카 장착지엔 차량 300대가 입차 중이었으며 이날 작업을 마친 100대가 출고될 예정이라고 쏘카 측은 설명했다. 차종은 폴스타, 아이오닉, 토레스, 레이 등으로 다양하다.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입차부터 차량 검수, 틴팅, 단말기 설치 및 검수, 클리닝 등을 거쳐 최종 출차되기까지 평균 10일이 소요된다.

기존 렌터카와 카셰어링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비대면'이 꼽힌다. 쏘카를 통해선 내 차가 아닌, 다른 자가 소유한 차량을 빌리고 반납하는 모든 과정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오프라인에선 사람의 관리 하에 대여와 반납이 이뤄질 수 있다면 쏘카의 카셰어링은 전국 각지에 흩어진 거점을 통해 이용하게 된다. 쏘카 관점에선 많은 차량이 좋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원격으로 관리해야 하는 만큼 그에 맞는 인프라를 마련해야 했다.

쏘카 차량 내부에 단말기를 장착하는 모습 [사진=정유림 기자]
쏘카 차량 내부에 단말기를 장착하는 모습 [사진=정유림 기자]

이는 차량 내부에 각종 기기를 장착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쏘카 차량 관제 장치(STS)가 있다. 이 관제 장치는 차량 위치나 상태가 자동으로 확인되도록 하고 예약한 이용자가 차량 키를 들고 있지 않더라도 문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역할을 한다.

이용자가 차량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외장형 GPS, 쏘카 서비스 전용으로 설계된 통신형 블랙박스 등도 있다. 차종마다 다르지만 차량에 이들 장비를 장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0~40분이다. 이밖에도 차량 클리닝, 출고 검사 등을 거쳐 제조사의 일반 차량이 '쏘카의 차'로 탈바꿈한다.

박동해 쏘카 이동경험본부 차량상품팀 매니저는 "지금까진 쏘카 차량에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을 때 이용자 문의(VoC)가 들어와야 조치가 취해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관제 장비와 시스템을 통해 사전에 유지·보수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 쏘카 기술·서비스 운영 노하우 확장··· 제품화 도전

이렇게 제작된 차량은 쏘카 소유이고 하드웨어(단말기) 역시 쏘카 서비스 제공에 맞게 제작·개발된 만큼 이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가 경쟁력이란 강조다.

백선 쏘카 커넥티드디바이스팀 팀장은 "쏘카만 수집하는 데이터가 따로 있는 건 아니지만 같은 재료라고 해도 요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듯 데이터 역시 어떤 비즈니스에 접목시켜 어떻게 이용할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사진=쏘카]
[사진=쏘카]

차량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현재 차량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춘 만큼 이를 다른 산업군에도 접목시켜 영역을 넓혀 간단 목표다.

백 팀장은 "현대글로비스, 롯데글로벌로지틱스 등과 협력해 기술 검증(PoC)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다른 산업군에 적용한다고 해도 카셰어링 서비스에서 하던 것과 구조 자체는 비슷하다고 보고 관련 사업을 내년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차량 검수부터 단말기 장착까지 '쏙'···쏘카 차 이렇게 만든다 [IT돋보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