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블랙아웃] 박윤규 차관 "재난 상황서 데이터센터 끊김없도록 보호조치 강화"


과기정통부, '국내 데이터센터 사업자 긴급 점검회의' 20일 개최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정부가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먹통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화재 등 비상상황에서 데이터센터가 끊김없이 가동될 수 있도록 안정성 및 보호조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20일 오후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린 '국내 데이터센터 사업자 긴급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박진영 기자]
20일 오후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린 '국내 데이터센터 사업자 긴급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박진영 기자]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20일 오후 '국내 데이터센터 사업자 긴급 점검회의'에서 "재난 상황에서도 데이터센터가 끊김 없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전력, 소방 등에 대한 보호조치 기준을 구체화하고 이에 대한 정기적 점검과 대비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국내 주요 데이터센터 사업자를 모아 데이터센터 화재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보호조치 긴급점검하고 안정성 확보방안을 논의했다. 현장에는 KT클라우드와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LG CNS, 삼성SDS, 롯데정보통신, 하나금융티아이, 데이터센터연합회,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박 차관은 "이번 일은 데이터센터의 안정적인 관리가 우리 국민의 일상과 경제와 사회를 원활히 움직이는데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뼈아프게 일깨워주는 계기가 됐다"면서, "정부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데이터센터의 안전성과 회복력을 강화해 나가고 새로운 질서를 정립하는 기회로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시장을 보다 안전하고 든든하게 하되, 업계와 충분한 소통의 과정을 거쳐 실질적이면서도 반드시 필요한 제도 개선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박 차관은 "주요한 디지털 서비스 중단으로 많은 국민들께서 큰 불편과 피해를 겪으신 만큼 정부는 이번 상황을 매우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그간 과기정통부는 행안부·방통위·소방당국 등 관계기관과 함께 장관이 직접 주재하는 재난대책본부를 구성하여, 복구 지원, 이용자 고지, 원인 분석 등에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상당수의 서비스들이 정상화되어 오늘 오전부터 본격적으로 앞으로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면서, "정부는 이번 사고가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고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만들어 나간다는 각오로 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블랙아웃] 박윤규 차관 "재난 상황서 데이터센터 끊김없도록 보호조치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